본문바로가기


제7대-제170회-제1차-의회운영위원회-2018.03.02 금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170회 화성시의회(임시회)

의 회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 제 1 차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3월 2일 (금) 12시 10분 개의
장    소 : 제2상임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2.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2.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2시 10분 개의)
1.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처음으로
○위원장 원유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0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원유민 위원입니다.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제2항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의사일정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의회사무국장 형태훈입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의정구현을 위하여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원유민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8년도 의회사무국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별책 참고)
○위원장 원유민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토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면 발언신청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오문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문섭 위원   오문섭 위원입니다. 1-6쪽에 보면 주요 사업 목록에 의회 홈페이지 매뉴얼 및 기능 강화에 대해서는 2018년도에 예산이 전혀 서지 않았는데 전혀 관계없습니까? 이렇게 예산이 없어도.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네, 이 부분은 2017년도에 이 작업을 다 해 놨고요. 금년에는 유지관리비 범위에서 리뉴얼하는 작업이 다 가능하기 때문에 비예산으로 잡았습니다.
오문섭 위원   그래도 어느 정도의 기본, 그러면 계속사업에 관련된 것으로 예산을 맞춰줬으면 하는 바람인데요, 왜냐하면 틀림없이 있을 것 같은데.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저희들이 판단하고 산출하는 것에는 기본 유지관리비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비예산으로 잡았습니다.
오문섭 위원   그다음에 올해 전반기에 의원들 해외연수 관련해서 계획에 차질이 있어서 못 했는데 향후에 우리가 국내 연수는 갑니다만 해외연수 관련돼서는 별다른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네, 3월 말에 또 임시회가 있고 6ㆍ13지방선거도 있고 이런 부분 때문에 의원님들 전체 일정 잡기가 어려운 것 같아서 고민은 하고 있지만 일정이 안 나와서 특별한 계획은 세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문섭 위원   그런 것도 하지만 의원들 역량 강화를 위해서 아니면 차후 남아있는 6ㆍ13 지방선거에 관련해서 의원들이 많은 활동을 해야 되는 그런 것들도 있을 것 같아서 의원들이 지역 내에서, 우리가 타 지역으로 나가지 않고 교육기관에 특별 교육을 한번 받을 수 있는 그런 것들이 필요 할 것 같고요. 왜냐하면 이번에 서울시 저도 갑니다만 위탁 사업과 관련돼서 이런 교육이 있어요. 의원들이 다 거기 올라가기에는 시간이 안 되니까 그 교육 수준이 있는 교수를 불러서 의회에서 한두 시간 정도 교육받을 수 있는, 보통 한 4시간 정도는 받아야 되는 건데 그런 것들도 간혹 해 주면 의원들이 마지막 의정에 관련해서 조금 더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 어차피 의원들이 가는 연수비는 대줘야 되는 거니까, 그렇다면 교수를 불러서 하는 게 적은 금액으로 할 수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국회에서도 국회사무처에 관련된, 의정연수 관련된 분들도 연락이 오셨어요. 전화 한번 주시면 내려와서 직접 해 주겠다, 강의비는 없는 것처럼 연락이 왔어요. 그런 것도 도출해 보시고.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저희들이 국내연수에 시간 계획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유종의 미도 있고 8대 의회 의원님들이 준비할 사항 이런 부분들을 계획해서 교육을 할 건데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그런 부분, 별도의 강의 교육이 필요한 부분은 저희들이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원유민   오문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이선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주 위원   1-9페이지에 보면 언론매체를 통한 의정활동 홍보를 다각적으로 하고 있어요. 신문이나 통신, 인터넷, 이런 여러 가지 하고 있는데 조금 아쉬운 점이 그동안 겪었던 건데 저희 의원들은 어차피 정당을 끼고 활동을 합니다. 시민을 위해서 일할 때는 정당하고 무관하지만 정당에서 주관하는, 주최하는 활동들 있잖아요. 그런 활동들을 언론사에 홍보팀에서 부탁을 드려서 “활동한 것을 언론에 배포해 달라.” 예를 들어서 그런 제안을 한다면 “정당 활동, 당에서 하는 것은 조금 하기가 곤란하다.” 이런 것은 아니라고 해서 싣지 못 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저희들이 기자들한테 연락해서 싣고 있거든요. 그런 것 좀 다각도로 검토해서 홍보팀에서는 의원 개개인이 연락해서 싣게 하는 것도 좋겠지만 홍보팀이 어차피 의원들 의정활동을 홍보해 주는 것이니 그런 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 주십사 하는 건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글쎄요. 위원님께서 지금 지적하신, 말씀하신 부분은 당 차원의 홍보보다는 저희들이 의원님들을 위한 홍보방법이기 때문에 의원님께서 주관하시고 주최하시고 하시는 의정활동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각종 언론사나 매스컴을 통해서 홍보할 수 있지만 주최, 주관자가 당이면 저희들이 조금 그런 부분은 고민을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선주 위원   그것을 말씀드리는 것이지 주최, 주관자가 당이어도 어쨌든 의원들의 활동으로 볼 수 있다는 거죠, 지역 활동 내에서도. 그건 아닌가요?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내용을 저희들이 파악해서 우리가 홍보해야 될 사항인지 판단을 해 보겠습니다.
이선주 위원   그렇게 해 주십사 부탁을 드리고요. 그래도 여러 가지 많은 언론 매체를 통해서 의원들 돌아가면서 인터뷰도 많이 실어주고 홍보 활동을 많이 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다음에 간행물 통해서 의정활동도 하고 있는데 이것이 9천부가 발간이 되는데 홍보 효과는 얼마나 큰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사회단체나 늘 활동하시는 분들한테 배포를 하곤 하는데 일반 다수의 시민은 잘 모르더라고요. 그래서 다수의 시민들도 알 수 있게 하는 방법도 강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릴게요.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1/4분기에 3천부 해 가지고 나가는데 저희들이 기본적으로 의원님들한테 배부를 해 드리고 그다음에 시 본청, 읍면동, 유관기관 단체 이렇게 배부를 하고 일반시민은 신청자에 한해서 배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신청에서 그것을 받아보시는 분이 서른 분 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신청이 더 있으면 그런 부분은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선주 위원   신청자가 좀 많이 확대될 수 있도록 의원들이 더 열심히 뛰어야 되겠네요. 알겠습니다.
○위원장 원유민   이선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제가 준비하는 동안 잠깐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문섭 위원님이나 이선주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디테일하게 검토하실 만한 사항은 검토해 주시기를 바라겠고요. 의정활동을 하다 보면 지금 방금처럼 사진을 많이 찍고 하는 그런 경우가 있는데요. 분기별로 USB나 이런 것을 담아서 주시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가 한해가 끝나면 한해 끝나는 그 시점에 분기별로 흩어졌던 활동사진이나 이런 것들을 한 곳에 모아서 하나의 USB라든지 이런 쪽으로 담아 주시는 방법은 없는가, 이런 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오문섭 위원님이시면 오문섭 위원님이 1년 동안 활동해 왔던 포토, 사진, 주로 사진이겠죠. 그런 것에 대한 활동사진을 USB에 담아서 해마다 한 번씩 주는 이런 것도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같은 경우는 그때그때 분기별로 해서 주시거든요. 그런데 어떨 때는 분실도 하고 관심 없다고 이렇게 되는데 그런 것은 1년에 한 번씩 전체를 모아서 주는 방법 그런 것은 없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네, 저희들이 그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원유민   그것 한번 검토 하셔서, 8대에 다시 들어올지 안 올지 모르겠지만 차후에 들어오는 의원님들을 위해서라도 그런 것들을 생각해서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저희들이 금년 상반기 것만이라도 해서 USB로 담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원유민   출마하시는 의원님들께서 사진들이 사실은 필요하거든요. 그런 것에 대한 것도 염두에 두셔서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원유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바탕으로 제7대 의회 마무리 및 제8대 의회 개헌 준비에 부족함이 없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처음으로
○위원장 원유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논의에 앞서 의사팀장께서는 제171회 임시회에서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사항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용범   의사팀장 이용범입니다.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171회 임시회는 2018년 3월 23일부터 4월 2일까지 총 11일간 개회 하고자하며 본회의 2일, 상임위 3일, 예결위 2일 지역의정활동 4일로 계획하였으며 세부내용은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일반안건 심의의결 및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결의 건을 끝으로 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원유민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2시 30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12시 25분 정회)

(12시 29분 속개)
○위원장 원유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심도 있는 토의 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었으므로 제171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은 원안과 같이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제17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 및 관계 공무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것으로 제170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0분 산회)

○출석위원
    원유민    오문섭    이선주    이창현

○출석전문위원    

  •     유영건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국장   형태훈
  •     의정팀장   조윤호
  •     의사팀장   이용범
  •     입법홍보팀장   안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