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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의회

제222회 제1차 본회의(2023.06.09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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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2회 화성시의회(제1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차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6월 9일 (금) 11시 15분 개의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이계철 의원, 장철규 의원)

1.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4.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6.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7.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5분자유발언(이계철 의원, 장철규 의원)

1.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4.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6.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7. 휴회의 건


(11시 15분 개의)

○의장 김경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혜숙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혜숙입니다. 제222회 화성시의회 1차 정례회 집회 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제53조 및 「화성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제4조의 규정에 따라 5월 30일 집회 공고되어 금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 화성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열한 건이 발의되었으며 화성시장으로부터 화성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아홉 건, 동의안 세 건, 승인안 네 건, 보고안 두 건 모두 열여덟 건이 접수되어 총 스물아홉 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제221회 임시회 이후 폐회 기간 중 의정활동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5월 15일 제1차 정례회 대비 사전보고회를 개최하였으며 같은 날 ⌜정조대왕 역사연구회⌟에서는 연구방향 설정 및 향후계획 논의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5월 9일 대외협력사무소를 방문하여 리모델링 시설을 살펴보고 현장 실무자들과 주요 현안사항에 대하여 청취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5월 24일 영천동 소재 세계 10위 반도체 정비 제조회사 ASM의 제2공장 신축 관련 기공식 행사에 참석하여 고용, 생산 및 공급망 확충 등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5월 25일부터 26일까지 전라북도 남원시 신규 자매결연 체결에 따른 25일 남원시의회를 방문하여 상호 우호 교류 증진 및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 26일 화성시-남원시 상생발전 자매결연 협약식에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5월 30일 기획행정위원회 소관부서 중 소통혁신담당관 등 6개 부서의 아홉 개의 안건에 대해 제222회 정례회 대비 주요 현안사항 및 일반안건 등에 대한 사전 보고를 받았습니다.

경제환경위원회에서는 5월 4일 서신면 궁평항 수산물센터를 방문하여 운영현황 및 리모델링공사 추진상황을 점검하였으며 남양호 낚시 금지구역을 방문하여 남양호의 수질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민간환경 감시단과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감시단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고, 6월 7일 금번 정례회의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조례안 등 주요안건에 대한 사전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5월 2일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하여 장애인들과 장애인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들을 축하하는 자리를 함께 하였고, 5월 8일에는 화성시 복합체육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용역 착수보고회에 참석하여 적절한 후보지의 선정과 종목별 체육시설의 입지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5월 9일에는 송산도서관과 은혜원을 방문하여 송산독립운동 홍보관 조성의 타당성과 정신 보건시설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지원방안과 대안책 등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5월 16일에는 김포시의회 「좋은 교육환경 만들기 연구모임」과 간담회를 실시하여 과밀학급 해소 및 교육 거버넌스 정착방안 등에 대해 의원간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5월 23일에는 청소년 문화의집 건립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하여 지역적 입지와 기본계획의 설정방향 및 효율적인 공간조성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였습니다. 5월 24일에는 만년제 담수면 정비 및 주변활용 계획 중간보고회에 참석하여 담수면의 정비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고, 6월 1일에는 이번 제222회 정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조례안 등 일반안건 등에 대한 사전보고회를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6월 2일에는 제69회 경기도 체육대회 해단식에 참석하여 종합우승이라는 쾌거를 달성한 화성시 직장운동경기부를 격려하고 함께 축하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5월 25일 동탄 트램 건설 사업과 관련하여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오송기지를 방문하여 ‘무가선 트램 시스템’ 기술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에 ‘무가선 트램 시험선’을 시승하였으며, 5월 31일 「보타닉가든 화성」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여울공원 전시온실 사업 예정지를 비롯한 다섯 개 공공건축물 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공사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 받고 점검하였으며 작업장 안전관리에 철저하도록 당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5분자유발언(이계철 의원, 장철규 의원)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화성시의회 회의 규칙」제38조에 따라 사전에 5분자유발언을 신청해 주신 이계철 의원, 장철규 의원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5분의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 순서는 이계철 의원, 장철규 의원 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이계철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계철 의원 존경하는 98만 화성시민 여러분! 김경희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향남, 팔탄, 양감, 정남, 봉답갑을 지역구로 둔 이계철 의원입니다.

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 여름철이면 발생되는 재난피해로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위협 받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대처가 필요할지를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화성시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역동적인 도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급속한 발전은 주민들의 소득향상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은 되지만 한편으론 난개발로 인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여름철 집중호우 시 수해 피해 발생지역이 줄지 않고 있으며 계속하여 문제 발생지역이 증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료화면 제시)

2009년부터 2011년 7월까지 여름철 집중호우로 우리 시는 황계동 마을과 사강시장을 비롯한 관내 많은 시설물이 침수되어 피해가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약 10여년이 지난 2022년 여름 100밀리미터가 넘는 집중호우가 세 차례 발생되자 황계동 마을을 비롯한 사강시장 및 주거, 상업, 공업시설의 피해가 발생이 되었습니다. 사유시설의 경우 1,345건, 공공시설은 72건의 피해가 접수되었습니다. 2022년 수해피해에 관하여 향남읍을 사례로 말씀드리면 풍무교를 비롯한 두 곳의 지하차도가 100밀리미터 이상의 호우가 내릴 때마다 침수가 되어 교통통제를 하였으며 수년째 이루어지지 않는 남양방조제 준설 사업으로 지류인 발안천과 인접한 소하천들은 토사가 쌓여 범람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향남1·2택지지구의 개발로 인하여 우수의 유속은 빨라지고 기존 배수로의 유량증가로 발안천 주변 농경지 등에 새로운 상습 침수구역이 생겼습니다. 농경지의 침수 문제는 비단 향남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하천의 경우 법정하천 정비현황을 보면 완전정비 12개소, 부분정비 137개소, 미정비 4개소로 정비율은 53%에 불과합니다. 정비되지 않은 하천으로 인하여 제방 유실이 다수 발생되고 하천계획에 맞지 않는 임시적인 현황 복구 개념의 사업추진으로 소모적인 예산이 집행되고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업의 예로 보면 영농을 위한 성토의 경우 2미터 미만의 성토는 개별적인 인허가를 득하지 않고 매립할 수 있다는 규정에 근거하여 계획적이지 못한 배수로 설치와 성토가 이루어져 기존 배수로는 바뀌고 마을 도로는 물길이 된지 오래입니다. 이에 대한 문제인식으로 조례 등을 정비하여 성토의 높이를 1미터로 제한했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인허가를 득하여 소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경우도 대다수가 기존 현황 배수로에 연결하는 방식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기존 자연 배수로의 유속 증가와 유량의 증가로 물이 넘쳐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구잡이식 부지 조성을 위한 성토공사로 인하여 옹벽과 사면의 붕괴위험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원주민들과 사업주 간의 마찰로 인하여 상당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재난위험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재난위험지역으로 지정되어 관리되는 지역도 증가되고 있으며 붕괴위험지역에서 거주하고 생활하는 주민과 사업자들은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옹벽과 사면의 붕괴는 인명피해뿐만이 아니라 재산상의 피해를,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 관계 부서의 노력으로 긴급복구와 수해복구 계획이 마련되어 상당부분 복구공사가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복구사업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습니다. 수년째 상습 침수되고 있는 지역을 원점부터 다시 검토하고 지역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살펴 현실에 맞는 대책을 세우고 재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2022년 사유시설의 수해발생지역은 현황 복구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물관리 계획을 검토하여 대안을 강구 해야 하며 인허가 부서의 경우 사후관리를 위한 별도의 인원을 증원하여 민간에서 추진되는 마구잡이식 토목공사에 대한 관리를 시행하고 재난위험 요인을 줄여 나갈 것을, 방안 등을 강구해야 된다고 판단이 됩니다.

기상이변에 따른 재난발생의 위험은 매년 예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대책을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면 화성시의 미래에 더 큰 부담이 될 것이기에 더 적극적인 대응을 강구하여 주실 것을 제안드리며 사후 대응이나 복구가 아닌 재난의 사전예방을 위한 전략적인 계획 수립과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재난관리에 집중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이계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철규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철규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98만 화성시민 여러분! 김경희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화성시 진안동과 병점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의원 장철규입니다.

화성시는 2001년 3월 인구 19만 명의 군에서 시 승격을 시작으로 21년 만에 인구 100만 특례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통해 기초지자체 재정자립도 1위로 올라서며 일자리가 풍부한 기업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진행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도시 내 녹지공간이 줄어들고 대기오염 및 수질오염 등의 문제로 주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초래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화성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화성시에 있는 저수지를 이용한 친수 공원 조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저수지란 유수를 저장하여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인공시설로써 농사를 주업으로 하던 농경시대에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었습니다.

그러나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농촌지역의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농업활동의 기능이 축소되고 저수지의 기능 또한 축소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복안으로 저수지를 농업용수 공급시설만이 아닌 도심 속에서 허파 역할을 하는 동시에 시민의 휴식처로 활용하는 방안입니다. 저수지를 활용하여 도시 내 적절한 장소에 친수 공원을 조성하면 감소한 녹지공간을 대체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한 수질오염 등의 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으며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주변 도시에 저수지를 활용하여 지역의 특성과 테마가 있는 호수공원으로 성공한 사례는 꽤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자료화면 제시)

잠실 석촌호수, 일산 호수공원, 의왕 왕송호수공원 등입니다. 저수지를 활용한 공원화 계획에는 풀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과제는 저수지의 수질개선입니다. 화성시에 위치한 저수지의 수질은 TOC기준 평균 4등급에서 5등급입니다. 4등급까지는 농업용수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수질이 많이 오염되어 있는 상태이며 5등급, 6등급은 농업용수로 사용이 불가능한 등급입니다. 꾸준한 수질개선 활동으로 지속적인 물관리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호수공원이 있습니다. 잠실의 호수공원으로 유명한 석촌호수공원입니다.

(자료화면 제시)

석촌호수는 송파구가 민간기업과 협업하여 꾸준한 수질개선 활동을 추진함으로써 2022년 8월 수영대회를 개최할 만큼의 맑은물로 수질을 개선하였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농어촌공사 소유의 저수지 사용시 임대료 문제입니다. 경기도가 농업용 기능을 상실한 도심지 저수지에 대해 공원화를 추진해 왔지만 사용토지에 대한 임대료 문제에 여전히 발목이 잡혀있는 상태입니다.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임대료 전액감면을 요구하고 있지만 관리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가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2022년 공포된 농어촌정비법 시행령 개정안에 임대료 전액감면 조항이 제외되어 있어 사실상 추진이 중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화면 제시)

화성시에 등록된 저수지 총 42개 중 화성시가 관리하는 저수지는 33개,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저수지는 아홉 개입니다. 이중 120헥타르 이상의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는 저수지 아홉 개는 모두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저수지입니다. 농어촌공사 소유의 저수지를 공원으로 활용할 경우 발생하는 임대료 부분은 간과할 수 없는 큰 과제 중의 하나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조례개정 등 지속적인 기관과의 소통 및 협의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과제는 물관리, 공원관리, 수질관리 등 각각 분산되어 있는 업무를 일원화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의 구축입니다. 컨트롤타워를 구축하면 전문적인 검토와 구상을 이루어내고 사업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이 제안 드린 저수지를 활용한 공원조성 사업은 다각적이고 면밀한 검토와 그밖에 해결되어야 할 행정적인 과제들이 많은 결코 쉽지 않은 사항입니다. 그러나 시민들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자원 보존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꼭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화성시는 시민들에게 더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자연과 쉼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좀 더 적극적으로 한걸음 한걸음씩 다가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김경희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장철규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김경희 이어서 본회의를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6월 9일부터 6월 22일까지 14일간으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는 6월 9일부터 6월 22일까지 14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이해남 의원, 조오순 의원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이해남 의원, 조오순 의원 이상 두 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세입·세출 및 기금에 대해서는 자치행정국장이, 상수도 및 하수도사업 특별회계에 대해서는 맑은물사업소장이 제안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치행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박형일 자치행정국장 박형일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시정발전에 지대한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아니하시는 김경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결산은 한 회계연도의 세입ㆍ세출예산 등에 대한 집행실적을 정리한 사항으로 지방자치법 제15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3조, 지방회계법 제1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 화성시 결산검사 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회계연도 출납폐쇄 이후 80일 이내에 결산서 및 증명서류를 작성한 후 시 의회가 선임한 결산검사위원의 검사의견서를 첨부하여 다음연도 시 의회에 제1차 정례회 회기 내에 결산 승인을 얻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각 분야별 결산 내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세입・세출에 대한 결산입니다. 2022회계연도 우리 시 전체 세입․세출 예산현액은 4조 2천 4백 4십 7억 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3조 6천 2백 5억 원, 특별회계는 6천 2백 4십 2억 원입니다. 세입 결산액은 전년대비 4,063억이 증가한 4조 3천 8백 7십 2억 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3조 7천 2백 9십 4억 원, 특별회계가 6천 5백 7십 8억 원입니다. 주요 증감내용을 말씀드리면 재산세와 지방소득세 등 지방세 수입이 전년대비 3,511억 원 증가하였고 사용료 수입 등 세외수입이 전년대비 1,357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세출 결산액은 예산현액 대비 82%인 3조 4천 8백 8십 4억 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3조 1백 5십 2억 원, 특별회계는 4천 7백 3십 1억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감내역을 말씀드리면 동탄2 버스공영차고지 조성 등 물류, 교통・물류분야가 전년대비 725억 원 증가, 생태형 문화공원 조성 등 농림해양수산분야가 전년대비 431억 원 증가, 화성시 독립운동 역사문화공원 조성 및 기념관 건립 등 문화・관광분야가 전년대비 210억 원 증가하였으며 사회복지분야는 전년대비 797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잉여금의 결산입니다. 결산 잉여금은 세입과 세출의 차액인 8천 9백 8십 8억 원으로 이월금 5천 1백 6십억 원, 보조금반납금 5백 3십 5억 원, 순세계잉여금 3천 2백 7십 8억 원입니다. 전년대비 이월금과 보조금, 반납금 증가로 인해 잉여금은 소폭 증가, 순세계잉여금은 감소하였습니다. 후년에는 이월금과 보조금, 반납금 최소화를 위해 사업추진에 따른 행정절차가 지연되지 않고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함은 물론 추가경정예산에 증감내역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기금의 결산입니다.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포함하여 총 15종이며 2021년도 말 4,026억 원이 조성되었고 2022년도에 1,333억 원을 추가로 조성하였고 969억 원을 사용하여 2022년도말 조성액은 총 4,390억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무결산입니다. 재무제표는 재정상태표와 재정운영표로 구성되고 있으며 먼저 재정상태표는 우리 시 자산, 부채의 내역과 상호 관계 등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로써 2022년 말 기준 우리 시 총자산 규모는 18조 5천 5백 1십 2억 원, 총부채는 8백 1십 7억 원이며, 총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은 18조 4천 6백 9십 4억 원으로 전년대비 1조 5,015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자산의 주요 증감내역을 말씀드리면 일반유형자산은 토지의 분류변경 등으로 전년대비 280억 원이 감소하였고 주민편익시설은 전년대비 5,907억 원이 증가, 도로 개설 등 사회기반시설은 전년대비 6,71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재정운영표는 회계연도 재정운영 결과인 수익과 비용의 내역을 표시하는 재무제표로써 총수익은 3조 4천 2백 1십 5억 원, 총비용은 2조 7천 5백 3십 7억 원입니다. 주요 증감내역을 말씀드리면 민간등이전비용이 전년대비 116억 원 감소하였고 자체조달수익은 전년대비 4,839억 원 증가, 정부간이전수익은 전년대비 994억 원이 감소하여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운영차액은 전년대비 2,975억 원이 증가한 6,677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 밖에 재무결산에 대한 세부명세서는 재무제표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끝으로 많은 격려와 지원을 아낌없이 보내주시는 모든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박형일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물사업소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소장 홍노미 맑은물사업소장 홍노미입니다.

우리 시 상하수도 행정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시는 김경희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2회계연도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결산안의 목적은「지방공기업법」 제35조 규정에 따라 상·하수도사업에 대한 특별회계 결산보고서와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 보고서를 첨부하여 의회 승인을 받기 위하여 제안드리는 사항이며 금액은 편의상 만원단위로 절사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수도사업 결산 총괄에 대한 설명입니다. 상수도사업 자금결산으로는 2021년 이월액 1,007억 8,232만 원, 2022년 수입 1,449억 1,306만 원이며 2022년 지출 1,764억 7,050만 원으로 차기이월금액은 692억 2,488만 원입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 「재무상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말 기준 총자산은 7,210억 3,952만 원으로 자기자본비율이 99.4%로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업활동에 따른 손익계산」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 영업활동 총수익은 1,080억 687만 원이고 총비용은 1,086억 6,460만 원이 되겠으며 당기 순손실은 6억 5,773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당기 순손실의 주요 원인으로는 코로나19 요금감면으로 매출감소와 매출원가, 판매관리비 증가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상수도 총괄원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수도「톤당 요금」은 809.4원이며 「톤당 원가」는 905.62원으로 상수도 요금 현실화율은 89.38%로 나타났습니다. 상수도 요금 현실화율이 전년대비 1.44% 감소하였으나 전국 상수도 요금 현실화율 평균인 72.9%에 비하여 16.48% 높은 요금현실화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상수도운영을 위하여 총괄원가 절감방안과 더불어 서민경제 부담을 최소화하는 친서민적 상수도사업 경영을 지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결산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결산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수도사업 결산 총괄에 대한 설명입니다. 하수도사업 자금 결산으로는 2021년 이월액 640억 7,997만 원, 2022년 수입 1,296억 537만 원, 2022년 지출 1,227억 2,367만 원으로 차기 이월금액은 709억 6,167만 원입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 「재무상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 말 기준 총 자산은 7,466억 5,147만 원으로 자기자본비율은 99.98%로 매우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영업활동에 따른 손익계산」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 영업활동 중 총수익은 723억 5,734만 원이며 비용은 1,028억 404만 원으로 당기 순손실이 304억 4,67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당기 순손실의 발생 원인으로는 지속적인 하수처리시설 확충에 따른 감가상각비 및 처리장 운영비용의 증가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하수도 총괄원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처리 원가」는 톤당 1,386.03원이며 「톤당 요금」은 828.74원으로 요금현실화율은 59.79%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하수도 요금 동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하수관망 확대를 통하여 2022년 요금현실화율은 작년 대비 1% 상승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안정적인 하수처리 및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하여 공공 하수도 보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결산 세부사항은 결산감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회계연도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홍노미 맑은물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은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4.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정승호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정승호입니다.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비비는 지방자치법 제144조 및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라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을 세출예산에 계상하도록 한 비용으로써 2022회계연도에는 41건에 118억 8,933만 2천 원을 지출 결정하였습니다. 주요 지출 결정내역은 가축 전염병 및 집중호우와 폭설 등 재난 피해 및 복구 지원에 85억 1,801만 원, 코로나19 방역지원금 및 자가진단키트 배송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27억 310만 7천 원, 관내 성범죄 발생 예방 및 관련되는 각종 행정 수요 대응 등에 6억 6,821만 5천 원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022회계연도 일반회계 예비비 지출 세부내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2회계연도 예비비는 각종 재난 피해의 신속한 복구, 코로나19의 조기 종식, 지역사회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발생 가능성의 사전 차단 등 예측할 수 없었던 다양한 상황에서 신속하고도 적극적으로 민생을 안정시키고자 불가피하게 지출된 사항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정승호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구성은 2022회계연도 결산안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하여 구성하는 것으로 활동기간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6월 13일부터 6월 14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사전에 협의한 대로 기획행정위원회 두 분, 경제환경위원회 두 분, 교육복지위원회 두 분, 도시건설위원회 두 분 이상 여덟 분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요청하신 의원님들을 말씀드리면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배현경 의원, 박진섭 의원을, 경제환경위원회에서는 위영란 의원, 공영애 의원을,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전성균 의원, 송선영 의원을,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이계철 의원, 김상수 의원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이상 말씀드린 대로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요청하신 여덟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의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6.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을 제안하신, 발의하신 유재호 의회운영위원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유재호 존경하는 김경희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재호 의원입니다.

시정질문에 따른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제51조 제2항 및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제75조 제1항에 따라 시정질문 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이 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함으로써 시정에 대한 장래계획과 현황 등을 파악하고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출석일시는 2023년 6월 21일 수요일 10시이며 출석대상은 시장과 부시장, 각 실·국·단장 및 소장, 담당관이 되겠습니다.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유재호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유재호 위원장께서 제안설명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별 2022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일반안건 처리 등을 위하여 6월 10일부터 6월 20일까지 1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6월 10일부터 6월 20일까지 11일간 휴회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심의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6월 2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222회 화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5분 산회)


○출석의원(25인)
김경희오문섭공영애김미영김상균김상수김영수김종복명미정박진섭배정수배현경송선영위영란유재호이계철이용운이은진이해남임채덕장철규전성균정흥범조오순차순임
○출석공무원
시장정명근
부시장임종철
기획조정실장정승호
자치행정국장박형일
민생경제산업국장박태경
여가문화교육국장박민철
시민복지국장정구선
도시주택국장이상길
교통도로국장김기용
교통사업단장김진관
화성시서부보건소장심정식
화성시동부보건소장김연희
농업기술센터소장송필재
맑은물사업소장홍노미
지역개발사업소장이정희
공원녹지사업소장김선영
환경사업소장오제홍
동부출장소장오홍선
동탄출장소장이병열
의회사무국장김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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