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6회 화성시의회(제2차정례회)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1월 15일 (수) 11시 12분 개의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위영란 의원, 공영애 의원, 김미영 의원)
1.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4년도 예산관련 시정연설의 건
4.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5.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7.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5분자유발언(위영란 의원, 공영애 의원, 김미영 의원)
1.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12분 개의)
○의장 김경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현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현주입니다.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지방자치법」제53조 및 「화성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제4조의 규정에 따라 11월 3일 집회 공고되어 금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 『화성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열다섯 건이 발의되었으며 화성시장으로부터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본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화성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조례안 네 건, 동의안 두 건, 보고안 한 건 아홉 건이 접수되어 총 24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폐회 기간 중 의정활동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에서는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제226회 2차 정례회를 대비하고자 의원 및 직원에 대해 의정 실무교육을 실시하였고, ⌜수원군공항화성시이전반대특별위원회⌟에서는 10월 27일 김진표 국회의장의 ‘수원군공항 이전 특별법’ 연내발의 추진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응하고자 수원군공항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와 함께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군공항 특별법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11월 1일부터 2일까지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군에서 우호교류 도시 체결을 제안함에 따라 신규 우호교류도시 체결을 위한 영양군의회를 방문하여 의회의 조직과 권한, 운영현황 등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영양군 도시재생 사업으로 새롭게 단장한 영양군 꽃차 사회적 협동조합에 방문하여 시설을 살펴보고 우리 시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11월 8일 기획행정위원회 소관부서 중 정책기획과 등 여섯 개 부서의 열 개의 안건에 대해 일반안건 등 심의 전 사전보고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경제환경위원회에서는 11월 8일부터 9일까지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사업의 앵커기업인 코스맥스 화성공장과 향남 수질복원센터, 동탄소공인 복합 지원센터 등 본예산에 편성된 주요 사업장의 현장방문을 통하여 보다 내실있는 예산안 심의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11월 13일 이번 정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다섯 개 부서의 주요현안과 본예산안 등 총 여덟 건의 안건에 대한 사전보고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11월 6일 평생학습주간 기념식에 참석하여 그간의 화성시 평생학습 성과 등을 공유하고 축하하는 자리를 함께하였으며, 11월 10일에는 중장년지원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에 참석하여 시니어 플러스센터와의 연계방안과 주변여건 등 종합적인 방향에 대하여 관계자들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1월 13일과 14일 양일간은 이번 제226회 정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조례안 등 일반안건과 2024년도 본예산 등에 대한 사전보고회를 실시하였으며, 11월 14일에는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 9주년 기념식과 제2회 복지정책포럼에 참석하여 어린이급식소 운영실적에 대해 공유하고 100만 특례시를 준비하는 포용적 복지비전 수립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11월 13일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의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2024년 예산안 및 현안사항에 대한 부서별 사전 보고를 받았으며 「송산그린시티 개발사업」의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받고 향후 추진방향 및 문제점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5분자유발언(위영란 의원, 공영애 의원, 김미영 의원)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제38조에 따라 사전에 5분자유발언을 신청해주신 위영란 의원, 공영애 의원, 김미영 의원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5분간의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 순서는 위영란 의원, 공영애 의원, 김미영 의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위영란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영란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100만 화성시민 여러분! 김경희 의장님과 오문섭 부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님!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위영란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화성시 반려인과 비반려인을 포함하여 동물업계 종사자들의 반려동물에 관한 인식 개선을 제고하고자 인식개선교육 확대 등 반려동물 관련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9월 화성시 관내 동물생산업체로 등록된 강아지 번식장의 비위생적이고 열악한 환경에서 자행된 불법진료 및 동물학대 등으로 고통받는 반려견들의 충격적인 현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동물학대는 동물의 생명과 존엄성을 침해하는 심각한 범죄입니다. 강아지 번식장의 경우 동물보호법이 아닌 축산물위생관리법에 준하여 허가가 이루어집니다. 축산물관리법에서는 개를 가축으로 정하지 않기에 동물학대 등에 관해 규제개선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만 이에 대한 법적 규제가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우리나라에서 허가받은 강아지 번식장이 약 1,500군데이며 불법적으로 운영되는 번식장을 합하면 3,000 내지 4,000개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법 행위들이 단속에 적발되더라도 동물번식장이 동물보호법을 위반했을 때 처벌규정은 고작 벌금 500만 원이 전부입니다. 가족형태가 변화하고 1인 가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네 명 중 한 명이 반려인이라는 수치도 있지만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갈등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 같은 인식의 간극을 줄이고 동물복지 수준의 반려동물 인식개선 제고를 위하여 동물보호 및 반려동물 인식개선 교육에 관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일반인들을 위한 동물보호에 관한 교육을 확대하여야 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누구나 쉽게 교육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반려인들은 비반려인들을 배려하고 비반려인들은 반려인들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동물업계 종사자들의 인식교육을 의무화하여 반려동물에 관한 인식개선 제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런 교육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동물학대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정명근 시장님! 동물의 생명과 존엄성을 보호하고 동물들의 복지를 위하여 반려동물에 관한 인식개선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관련 부서에서는 지속적인 관리 감독으로 동일 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고 문제 발생 시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하여 보다 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십시오.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도구인 애완동물이 아닌 나와 함께 하는 동반자인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복지를 선도하는 100만 화성특례시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위영란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영애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영애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김경희 의장님과 오문섭 부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님!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시의회 국민의힘 공영애 의원입니다.
먼저 사진을 보겠습니다.
(자료화면 제시)
위 사진이 어디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또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이곳은 우리 낙후된 동남아가 아니고 저희 화성 향남 구도심 일원의 발안천 변입니다. 저는 이곳을 지날 때마다 얼굴이 화끈거립니다. 의원으로서 죄송한 마음이 시민들한테 드는 부분입니다. 원도심은 옛 중심지, 또는 원래부터 내려오는 중심지를 뜻하는 말로 ‘옛 구’자를 써서 구도심이라고도 합니다. 현재 우리 화성시는 인구 100만 특례시로서 성장과 발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탄 등 신도시의 눈부신 성장의 이면에는 원도심의 어두운 모습이 아직도 많이 존재합니다. 원도심 지역민들은 지금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래전 그 지역의 중심에서 열심히 일하며 살아왔을 뿐인데 어느 순간 낙후된 곳에 사는 지역민이 되어 상대적으로 박탈감과 소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신도시도 인프라 부족 등 우리 화성시가 갖추어 가야 할 많은 사업과 정책이 아직도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재정자립도 전국 1위의 화성시, 100만 인구 특례시를 준비하는 화성시, 보여지는 화려함도 좋지만 균형 있는 성장과 발전도 필요합니다. 하여 본 의원은 지난 8대 때부터 원도심 개발계획의 추진을 요구하였고 다행히 일부 지역은 연구용역을 끝냈거나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정남 등 일부 지역은 아직 연구용역을 시행하지도 않고 소외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여 본 의원은 100만 특례 도시에 걸맞는 원도심에 시설환경개선 사업추진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각 원도심 지역의 개발계획을 시행하여 주십시오. 또한 지저분하고 파손된 도로를 선제적으로 개선하여야 하며 노후화된 건물의 개량 사업도 시행되어야 합니다.
둘째,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시키기 위해 복지시설 등 부족한 인프라를 확보해야 합니다.
셋째, 불법 주차와 쓰레기 무단 투기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공용 주차장을 확대하고 폐기물 수거 업체의 적극적 쓰레기 수거를 요구해야 하며 시민들에게 쓰레기 분리배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넷째, 원도심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보존하고 이를 활용하여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다섯째, 각 지역 원도심의 소상공인들이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포함한 원도심의 시설환경개선 사업 및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발계획을 지역별로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화성시의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으로 보셨던 향남 원도심의 발안천 변의 열악한 지역은 꾸준한 집행부와의 소통으로 가로환경 개선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지길 바랍니다. 이에 지역민의 의원들과 꾸준히 소통해주신 시장님과 집행부에게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급격히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공영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미영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영 의원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김경희 의장님과 오문섭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명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진안동, 병점1동, 병점2동에 지역구를 둔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김미영 의원입니다.
우리 화성시는 100만 특례시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 시가 일반 시와 차별화되는 특례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화성시의 복지서비스가 향상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화성시의 복지 향상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 수유시설의 확충 방안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나섰습니다.
며칠 전 저는 병점역사에 외출한 엄마가 급히 모유수유를 하기 위해 수유공간을 찾았으나 수유시설이 없어 다시 집으로 향하는 엄마와 아기를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언론보도에서는 한 엄마가 지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수유시설을 찾았으나 책상과 공사자재로 가득하여 결국 제대로 앉을 곳이 없어 자동차 뒷좌석에서 수유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위 두 사례는 열악한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살기 좋은 우리 화성시, 모두가 원하는 화성시가 되기 위해서 집행부에서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었습니까? 또한 무엇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2022년 통계청 기준에 따르면 우리 화성시 출생아 수는 6,445명으로 전국 최고 수준입니다. 반면에 수유정보 알리미에서 우리 화성시는 가족수유실 서른두 개, 모유 수유 및 착유실 세 개로 총 서른다섯 개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원특례시가 70개, 용인특례시가 55개에 비하면 우리 화성시는 50 내지 60%가 부족합니다. 출생아 수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더욱 부족한 상황입니다. 또한 마련되어 있는 시설조차도 일상생활에서 눈에 쉽게 띄지 않아 태어난 아기들이 편안하게 기저귀를 갈고 수유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유시설 설치 관련 법적 근거로는 「모자보건법」제10조의 3,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제2조,「양성평등기본법」제25조 등이 있습니다. 많은 법령에서 보장하듯이 아기에게 수유가 필요할 때에는 언제든지 방문하여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화성시가 좀 더 쾌적하고 안전한 수유환경을 조성한다면 엄마와 아기가 서로 유대를 강화하고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을 선사하고 아기가 올바른 영양을 섭취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최근 공공 수유시설의 공식 명칭을 ‘아기와 함께 행복한 방’으로 변경하는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육아는 ‘여성의 몫’이라는 인식보다는 ‘함께하는 육아’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시민들의 인식개선 또한 함께 바꿔 나가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화성시장님! 공공 수유시설 확대를 위하여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만 도시로서의 도약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확대하여 주시고 쾌적하고 안락한 수유실 환경조성을 통해 엄마와 아기, 가족 모두가 행복한 화성시를 만들어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김미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김경희 이어서 본회의를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11월 15일부터 12월 18일까지 34일간으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11월 15일부터 12월 18일까지 34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석 의원 24명
○찬성 의원 24명
김경희 오문섭 공영애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정수 배현경 송선영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정흥범 조오순 차순임
2.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김영수 의원, 김상수 의원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김영수 의원, 김상수 의원 이상 두 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석 의원 24명
○찬성 의원 24명
김경희 오문섭 공영애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정수 배현경 송선영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정흥범 조오순 차순임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예산관련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명근 시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예산운영과 시정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정명근 존경하는 99만 8천 화성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김경희 의장님과 화성시의회 의원 여러분! 화성시장 정명근입니다.
오늘 저는 인구 100만 달성을 넘어 특례시로 나아가게 될 2024년도 시정 운영 방향을 설명드리고 의원님들과 함께 화성시의 비상을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화성시는 이제 곧 인구 100만 시대를 맞이합니다. 우리 시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이뤄낸 역사에 남을 100만 대도시, 그 대전환점의 시기에 시장으로 일할 수 있어 커다란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100만에 이르기까지 화성을 채워주시고 빛내주신 시민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는 100만 화성으로 출발하는 첫해이자 2025년 1월 특례시 출범을 준비하는 소중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인구 100만을 넘어 특례시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는 그 위상에 걸맞은 준비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며 행정체계 혁신을 통해 시민에게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시장으로서 저는 무엇보다 시민과 함께, 시의회와 함께 소통과 협력으로 우리 화성을 특례시다운 특례시로 만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새롭게 출발하는 희망화성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들 아시다시피 대외적으로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에서는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2%로 하향조정 하였으며 한국은행에서는 가계와 기업부채, 고용 둔화 등 경기침체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미-중 대국 간 패권 경쟁 등 불안한 국제정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의 3고 시대의 여파로 시민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위축된 소비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화성시도 예외는 아닙니다. 경기침체와 수출 부진으로 세수가 감소되고 재원 조달이 어려워졌습니다. 내년도 지방세 세입 규모는 1조 2,740억 원으로 올해 대비 2,657억 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입은 줄어든 반면에 행정수요는 날로 다양화,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는 세출 증대의 압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는 과감한 세출 구조조정을 요구받고 있으며 재정자립도 또한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최고의 도시로 나아가려는 우리의 노력을 여기서 멈출 순 없습니다. 내년은 특례시를 준비하기 위한 중요한 한 해인 만큼 세입의 대폭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건전재정의 기초를 유지하고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서민 경제가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지 않도록 재정안정화기금을 통해 예년 수준 이상의 세출 규모를 확보하는 한편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였습니다. 불요불급한 예산은 과감하게 축소하며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어려운 재정여건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내년도 살림살이를 3조 1,850억 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2023년도 본예산 대비 618억 원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특히 영아수당, 장애인 활동지원 등 약자에 대한 복지 강화를 위하여 사회복지 분야 예산을 전년 대비 약 1,740억 원 늘리는 등 시민을 위해 필요한 분야의 예산만큼은 충분히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화성시의 역사는 도전과 극복의 역사였습니다. 늘 어렵지 않을 때가 없었지만 항상 이겨내며 어려움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왔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화성시는 저성장시대 경제 위기를 멋지게 극복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최고의 도시’로 나아갈 것입니다. 무한한 열정과 막중한 책임감으로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지금부터 2024년도 시정 운영 방향을 시민중심 균형발전, 지속가능 경제성장, 지역특화 문화관광, 따뜻한 희망복지 네 가지 키워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중심 균형발전 화성특례시입니다. 최고의 도시를 시민께 드리기 위해 2025년 화성특례시 출범에 앞서 내년 한 해 꼼꼼히 준비하며 우리의 자치권을 확대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특히 100만 화성특례시민에게 걸맞는 행정체계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중앙정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하여 일반구 설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100만 화성 시대의 균형발전을 위해 균형발전위원회를 설치하였고 화성시연구원을 설립했습니다. 내년에는 균형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여 지역별 특성에 맞는 발전 전략을 체계화할 것이며, 그리고 균형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도시의 미래상을 정립하기 위한 2040 화성도시기본계획도 내년에 완료하여 발표할 것입니다.
소통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시민과의 대화, 정책설명회, 시정브리핑 등 다양한 방법으로 100만 시민들께 더 가까이 다가가 생생한 소리를 듣겠습니다.
시민들께서 바라는 살기 좋은 도시는 무엇보다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내가 안심하게 살 수 있는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안전의 중요성을 늘 되새기며 사전 감시와 재난 대비 상시 훈련을 강화하여 각종 재난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또한 AI 기반 통합관제센터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방범시설의 선제적 보강으로 우리 시 곳곳을 촘촘하게 지키겠습니다.
아울러 균형발전의 근간인 교통을 혁신하여 발전시키겠습니다.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동탄트램과 신안산선 향남연장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봄에는 GTX-A 수서 구간이 개통되고 여름에는 드디어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될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 곳곳에 철도가 하루빨리 뚫릴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기관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집중하여 100만 대도시 위상에 맞는 광역교통망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권역 간 30분 도시를 만들기 위해 내부 도로, 순환도로망을 구축하여 화성시 곳곳을 잇고 단기적으로는 정체구간 정비와 신호체계 개선으로 교통흐름을 쾌적하게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부터 시작되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꼼꼼히 챙기고 버스 노선 개편과 택시 증차 등 체감할 수 있는 교통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시민이 안정적인 교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화성시는 첨단기술을 활용한 교통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전국 최초로 ‘레벨4 자율주행 실증도시’로 선정되어 국비 740억 원을 지원받게 되었으며 전국 최초로 AI를 접목한 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 또한 매니페스토 우수상과 경기도 적극행정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 행정 전반에 첨단기술을 적용,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갈 계획입니다.
둘째, 지속가능 경제성장으로 화성시의 든든한 내일을 열어가겠습니다. 화성시는 지역 내 총생산 전국 1위에 빛나는 경제도시입니다. 화성시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제조기업이 있으며 대한민국의 생산과 수출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우리 시 기업들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우리 시민들이 더 살 수 있도록, 더 잘 살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꾸려 가겠습니다.
지난달 처음으로 개최한 모빌리티 전시회에서는 4억 1,600만 달러에 달하는 수출상담 실적을 올리며 기업들의 국내외 판로개척을 도왔습니다. 또한 우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20조 투자 유치 목표도 6조 6천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투자유치를 위해 시의회와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성과를 함께 공유하겠습니다.
산업단지도 H테크노밸리와 우정지구 아산국가산단을 차질없이 추진해 가고 있으며 내년엔 송산그린시티 남측지구산단이 분양을 개시하는 등 화성시에 대한 투자는 더욱 활성화되고 좋은 기업들이 들어올 것입니다.
또한 국가첨단반도체기술센터와 한국형 칸쿤을 표방하는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첨단기술집적지구 ‘테크노폴’도 내년에 기본구상을 마치고 시범지구 사업에 착수하는 등 우리의 미래 먹거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일자리도 잘 챙기고 있습니다. 작년 고용노동부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에 이어 올해는 일자리대상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기조 변화에도 대응하며 직업훈련과 고용서비스를 강화하여 구인과 구직 사이의 엇갈림을 해소하고 일하고자 하는 시민은 누구나 일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명품정원과 청정한 자연, 그리고 즐거움이 가득한 지역특화 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100만을 넘어 수백만이 머무를 화성시의 다음 세대를 위해 화성시 곳곳을 푸르게 채워 나가야 합니다.
화성시는 경기도 50만 이상 대도시 중에 1인당 공원 면적이 가장 넓은 도시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보타닉가든 화성’ 사업을 통해 미래 화성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조성하고 시민들에게 살아 숨쉬는 휴식처를 제공하겠습니다. 그 첫걸음으로 동탄 여울공원에 식물복합문화공간으로 전시온실을 준비하고 있으며 서부권에는 우리꽃식물원 리뉴얼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작은 공원을 늘리고 의원님들의 관심도가 높은 맨발걷기 산책로 조성하여 자연친화적인 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아울러 진정한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환경 위기 대응이 중요한 만큼 내년에는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대책 강화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필수적인 환경기초시설에 있어서는 미래가치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을 두고 건립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명품 정원으로 우리 시 공간의 격을 높이는 한편 화성시 방방곡곡에 시민들께서 원하시는 다양한 문화인프라를 건립하여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채워나가겠습니다. 내년에는, 내년 여름에는 동탄 패밀리 풀이 개장되어 도심 속 즐거운 물놀이 공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서해안권 최고의 관광도시로 화성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황금해안길 해안데크사업도 내년 공사에 들어가고 서해마루 유스호스텔, 유스호스텔 에코팜랜드도 차질 없이 진행하여 2025년에 문을 열 예정입니다.
민선8기 화성시는 스포츠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과 화성FC K3리그 우승으로 화성시의 저력을 널리 알렸으며 여러 선수들이 국가대표로서 국위를 선양하고 있습니다. 실력 있는 엘리트체육 자원을 바탕으로 시민과 유소년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생활스포츠 문화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2027년 전국체전 경기도 주 개최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올림픽과 월드컵이 지구촌의 축제이듯 전국체전은 대한민국의 올림픽으로 전국적 축제이자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회입니다. 화성시의 위상을 전 국민에게 알릴 수 있도록 대회 유치와 준비를,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시민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희망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아이와의 행복한 첫 만남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에 이르기까지 촘촘한 복지 안전망 조성으로 사각지대를 없애고, 물 좀 주실래요? 몸부터 마음까지 치유하는 다양한 보건의료 사업을 통해 화성시민의 건강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작년 시장으로 취임하며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을 돕고자 민선8기 1호 결재 공약이자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자살예방 핫라인’을 만들었고 300여 명의 극단적 선택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또 한번의 새로운 도움을 드리기 위해 금융복지상담지원센터를 설치합니다. 시민들의 채무 문제 해결을 돕고 복지서비스와도 연계하여 자립을 지원하겠습니다. 지난달 오픈한 아이사랑키움 통합시스템에 이어 내년 장애인복지플랫폼을 구축하여 복지정보 안내와 신청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화성시민이라면 복지에 있어 몰라서 못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복지 인프라도 꾸준히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정조효노인복지관이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가족통합, 종합통합센터, 장애인 통합복지시설 반다비체육센터, 시립요양원인 화성실버드림센터도 시민을 만날 날을 기다리며 차근차근 공사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모든 시민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복지 도시를 지향합니다.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의 장을 마련하여 백만 시민의 꿈과 성장을 돕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장애인평생학습센터 개설 등 소외계층의 학습 기회를 늘림으로써 배움에서 소외받는 시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교육부가 선정한 교육 국제화특구이자 미래교육협력지구로써 학생들이 화성시에서 미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 정책을 꼼꼼히 추진하여 최선의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교과서 밖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4년도에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장비기업 ASM과 협업을 통해 글로벌 일류기업의 유럽 현장을 탐방하는 등 미래인재 역량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김경희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2024년도 화성시의 핵심 과제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정례회에 제출된 내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은 멀리 가기 위해서 신발끈을 단단히 조이는 마음으로 어려운 여건에서 예산을 편성한 만큼 단 한 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화성시정과 예산안에 대해 시정의 동반자인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도움을 당부드리며 저 또한 시의회의 동반자로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4년도 예산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기획조정실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경희 정명근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5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이상 두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은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이병열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이병열입니다.
먼저 시정 발전과 화성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신 김경희 의장님과 오문섭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입니다. 부동산경기 침체, 정부 세제개편, 관내 대기업 영업실적 저조 등에 따른 2024년 급격한 세수감소 상황에서 사회적 약자·취약계층 대상 맞춤형복지, 인건비성 경비, 공공시설 유지관리비 등 필수적 재정수요가 증가하고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민생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지방재정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시의 재정부담이 어느 때보다 가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우리 시의 2024년도 예산 편성 방향은 우선순위가 낮거나 성과 및 집행이 부진한 사업은 과감하게 축소·일몰하고 경상경비 절감, 과잉투자 개선 등 모든 세출분야의 구조조정을 통해 가용재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민생 안정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약자 복지 강화를 통한 두터운 사회안전망 구축 등 시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을 우선순위로 「균형발전 특례시, 스마트미래도시, 포용적 복지도시, 친환경 생태·문화도시, 지역상생 기업도시」구현을 위한 민선8기 주요 역점사업에 투자재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하여 건전재정 운용에 기본방향을 뒀습니다.
이와 같은 기본 방향에 따라 2024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3조 1,85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3년도 당초예산 3조 1,232억 원보다 618억 원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2024년도 예산안을 회계별로 총규모를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2조 8,458억 원으로 2023년도 당초예산 2조 7,848억 원보다 610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3,392억 원으로 2023년도 당초예산 3,384억 원보다 8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문입니다. 자체수입은 총 1조 6,473억 원으로 지방세 수입 1조 2,740억 원, 세외수입 1,544억 원, 보전수입 등 2,189억 원입니다.
자체수입은 총 1조 6,47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세 수입은 1조 2,724억 원으로 2023년 대비 2,658억 원을 감소하였고 세외수입은 1,544억 원으로 2023년 대비 66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세수 결손분을 충당하기 위하여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서 2,189억 원을 전입하여 보전수입 등에 편성하였습니다.
이전수입의 경우 지방교부세에 127억 원, 일반조정교부금에 2,186억 원, 국도비보조금에 9,672억 원 등 2023년 당초예산 1조 839억 원보다 1,146억 원이 증가한 1조 1,98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부문입니다. 주요 사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면 먼저 일반 공공 행정 분야는 화성시의회 청사 건립에 130억 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에 99억 원 등 총 1,424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재난관리기금 전출금에 133억 원, 안전영상 CCTV 운영 및 설치에 71억 원 등 총 33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 분야는 이음터 운영에 109억 원 등 총 477억 원을, 문화·관광 분야는 동탄중앙도서관 건립에 200억 원, 시립도서관 위탁 운영에 198억 원 등 총 1,962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환경 분야는 청소업무 민간대행 위탁에 771억 원 등 총 2,09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기초연금 지원에 2,124억 원, 영아수당 부모급여에 1,186억 원, 영유아보육료 지원에 1,112억 원, 아동수당에 801억 원 등 총 1조 1,89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는 국가 예방접종 사업에 159억 원 등 599억 원을,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초·중·고 무상급식 지원에 384억 원, 기본형 공익직불제에 232억 원 등 총 2,586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지역화폐 발행지원에 247억 원, 화성산업진흥원 운영 지원에 86억 원 등 총 72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물류 분야는 운수업계 재정 및 유가보조금 지원에 520억 원, 버스공영제 운영에 185억 원 등 총 2,956억 원을 편성하였고, 국토·지역개발 분야는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사업에 45억 원 등 총 392억 원을, 기타 분야는 예비비에 250억 원을 포함하여 일반운영비 및 인건비 등 행정운영경비에 총 3,00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특별회계 총예산 규모는 2023년도 당초예산 3,384억 원보다 8억 원이 증가한 3,39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2023년 당초 예산액 2,765억 원보다 236억 원 감소한 2,529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기타특별회계는 교통사업 특별회계에 347억 원, 도시재생특별회계에 126억 원을 편성하여 총 11개 특별회계에서 2023년 당초예산 619억 원보다 244억 원 증가한 86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포함하여 총 열여섯 개입니다. 2023년도까지의 기금 조성액은 5,599억 원이며 2024년도 수입계획은 예수금 307억 원과 일반회계 전입금 146억 원 등 총 571억 원입니다. 지출계획은 기금별 고유사업비 225억 원과 융자성 사업비 40억 원 등 총 1,476억 원이며 2024년도 말 예상되는 기금 조성액은 2023년 기금 조성액 대비 904억 원이 감소한 4,694억 원이 되겠습니다.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은 100만 화성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요 역점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고 한정된 재원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중장기 재정건전성 유지와 재정운영의 효율성 제고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편성한 예산안입니다. 의원님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구성은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하여 구성하는 것으로써 활동기간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12월 8일부터 12월 15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사전에 협의한 대로 기획행정위원회 두 분, 경제환경위원회 두 분, 교육복지위원회 두 분, 도시건설위원회 두 분 이상 여덟 분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요청하신 의원님들을 말씀드리면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김영수 의원, 오문섭 의원을, 경제환경위원회에서는 장철규 의원, 김종복 의원을,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이용운 의원, 김미영 의원을,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김상균 의원, 임채덕 의원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이상 말씀드린 대로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요청하신 여덟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의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재석 의원 24명
○찬성 의원 24명
김경희 오문섭 공영애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정수 배현경 송선영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정흥범 조오순 차순임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을 발의하신 유재호 위원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유재호 존경하는 김경희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재호 의원입니다.
시정질문에 따른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제51조 제2항 및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제75조 제1항에 따라 시정질문 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이 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함으로써 시정에 대한 장래계획과 현황 및, 현황 등을 파악하고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출석일시는 2023년 12월 7일 목요일 10시이며 출석대상은 시장과 부시장, 각 실·국·단장 및 소장, 담당관이 되겠습니다.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희 유재호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유재호 위원장께서 제안 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석 의원 24명
○찬성 의원 24명
김경희 오문섭 공영애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정수 배현경 송선영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정흥범 조오순 차순임
○의장 김경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일반안건 심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의 심의를 위하여 11월 16일부터 12월 6일까지 2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석 의원 24명
○찬성 의원 24명
김경희 오문섭 공영애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정수 배현경 송선영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정흥범 조오순 차순임
○의장 김경희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심의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22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0분 산회)
○출석의원(24인) |
김경희오문섭공영애김미영김상수김영수김종복명미정박진섭배정수배현경송선영위영란유재호이계철이용운이은진이해남임채덕장철규전성균정흥범조오순차순임 |
○출석공무원 | |
시장 | 정명근 |
기획조정실장 | 이병열 |
자치행정국장 | 박형일 |
민생경제산업국장 | 박태경 |
여가문화교육국장 | 박민철 |
시민복지국장 | 홍노미 |
도시주택국장 | 이상길 |
교통도로국장 | 김기용 |
교통사업단장 | 김진관 |
화성시동부보건소장 | 김연희 |
화성시동탄보건소장 | 공준식 |
농업기술센터소장 | 송필재 |
맑은물사업소장 | 한성택 |
지역개발사업소장 | 오홍선 |
공원녹지사업소장 | 김선영 |
환경사업소장 | 오제홍 |
동부출장소장 | 공병완 |
동탄출장소장 | 서내기 |
의회사무국장 | 신현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