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 화성시의회(임시회)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10월 17일 (금) 11시 08분 개의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이용운 의원, 김종복 의원, 조오순 의원, 송선영 의원)
1.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5분자유발언(이용운 의원, 김종복 의원, 조오순 의원, 송선영 의원)
(11시 08분 개의)
○의장 배정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박민철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박민철입니다.
먼저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3항 규정에 따라 화성시장이 소집 요구하였으며 같은 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10월 13일 집회 공고되어 금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 화성시 민간기록물 수집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16건이 발의되었고 화성시장으로부터 화성시 읍·면·동·리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7건, 화성시연구원 출연 동의안 등 동의안 33건, 병점 도시, 병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 등 의견청취의 건 2건, 2026년 예산관련 주요사업 계획보고 등 기타 안건 2건이 제출되어 총 60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어서 각 상임위원회 활동내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9월 16일, 추석 명절을 맞아 향남읍 무료급식소 기쁨두배복지센터와 병점역 무료급식소를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하고 시설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으며, 9월 18일부터 26일까지 7박 9일간 독일 공무 출장을 통해 유럽의 AI정책과 ESG 정책 사례를 경험하고 우리 시 정책에 도입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경제환경위원회에서는 9월 18일 화성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준공식 참석 및 시설견학을 실시하고 같은 날 삼표산업 화성사업소 내 폐기물 불법 매립 의심지역 6개소에 대해 시료채취 및 현장확인, 민원 관련 간담회를 진행하였으며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5박 7일간 호주 공무국외출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구축과 지역 경제·농업의 발전 사례를 벤치마킹하였습니다.
문화복지위원회에서는 9월 11일 화성동탄중앙도서관 건립 현장을 방문하여 주요 시설 점검과 현안에 대해 소통하였으며, 9월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 일본 홋카이도의 문화·관광·복지 정책 등을 직접 체험하고 배리어프리 도시 설계를 포함한 우수 복지 정책과 문화 관광 발전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정책 대안을 모색하였습니다. 또한 9월 26일에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화성노인전문요양병원 성지원과 동탄 행정, 행복한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하고 시설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9월 15일부터 21일까지 5박 7일간 2025년 공무국외출장으로 호주 시드니에 방문하여 보타닉가든 공원, 도시재생 등 국외 선진 공원인프라와 도시 환경개선 사례를 현지 답사하였으며, 9월 29일에는 우정읍 일원 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위문품을 전달하였습니다.
끝으로 지난 10월 10일 화성시장으로부터 여성가족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가 제출되어 10월 13일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사청문 동의안을, 인사청문 의안을 회부 완료하였으며 10월 17일과 10월 24일 인사청문위원회를 진행하여 임용후보자에 대한 직무수행능력과 전문성에 대한 검증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진행에 앞서 화성시 인사발령에 따른 간부공무원의 승진인사가 있겠습니다.
정연송 주택국장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국장 정연송 안녕하십니까? 9월 22일 자 주택국장으로 임명된 정연송입니다.
먼저 저를 임명해 주신 시장님, 그리고 이 자리를 마련해 주신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엊그제 공직생활 만 33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 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서 저희 주택국의 주택행정이 보다 더 진일보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정연송 주택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앞으로 화성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5분자유발언(이용운 의원, 김종복 의원, 조오순 의원, 송선영 의원)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 제38조에 따라 사전에 5분자유발언을 신청해 주신 이용운 의원, 김종복 의원, 조오순 의원, 송선영 의원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5분의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 순서는 이용운 의원, 김종복 의원, 조오순 의원, 송선영 의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이용운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운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 문화복지위원회 이용운 부위원장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화성특례시 장애인분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현실적 문제를 짚어보고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화성특례시는 인구 증가와 함께 양질의 일자리 또한 증가하고 2025년 기준 등록 장애인 수 또한 3만 3천여 명으로 점차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분들의 사회참여 진입 장벽은 여전히 높기만 합니다.
(자료화면 제시)
해당 현안은 단편성·소비성 지원으로는 경제적 자립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선 생산적 지원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장애인분들의 자립성 강화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발돋움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화성특례시 동탄5동에 위치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남부직업능력개발원과의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이 협력체계를 통해서 우리 것처럼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이 7월 30일 방문한 해당 기관은 2025년 6월에 개원하였으며 첨단 기술훈련 장비, 기숙사 등을 보유한 최신시설로서 장애 유형별 맞춤 직업훈련과 복합 기능, 기능 기술자 양성, 안정적인 취업 연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문 장비를 갖춘 해당 기관과 관계부서 및 유관단체 간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장애인분들의 직업적응훈련과 일자리 매칭, 모니터링을 통해 관내 상공회의소 및 민간기업 등 양질의 일자리에 채용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합니다.
둘째, 행정·공공기관·기업 장애인 고용 플랫폼 운영입니다.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재활법에 의거하여 50인 이상의 공공기관은 3.8%, 민간기업은 3.1%로 의무 고용 대상으로서 화성시 관내 관련기업 중 기업과, 기업 중 채용이, 채용 의욕이 있는 기관 및 기업 리스트를 취합하고 기관 및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능력을 보유한 대상을 매칭하여 직업훈련의 실효성과 기업 채용의 만족도를 높이는 고용 매칭 플랫폼 운영을 제안합니다.
세 번째, 장애인분들의 창업 인큐베이팅, 인큐베이팅 지원입니다. 관내 대학, 직업훈련센터, 산하기관,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장애인분들의 예술성, 창의성을 표출하고 안정적인 창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을, 창업 인큐베이팅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과 공직자, 시민 여러분!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은 개인의, 단체만의 노력이 아닌 우리 모두가 협력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화성특례시가 장애인, 노약자를 포용하고 이동불편과 차별 없는, 행복하게 살아가는 시민이 빛나는 도시, 특별한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화성시 장애인분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지원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이용운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복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복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 정흥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종복입니다.
최근 전국 각지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약취·유인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며 사회적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아동친화도시 화성에서 자라고 있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아동 안전 귀가 환경조성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관련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자료 재생)
앞서 영상에서 보신 것처럼 얼마 전 향남읍에서도 한 70대 남성이 초등학생에게 “사탕과 인형을 사주겠다”며 접근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큰 피해는 없었지만 이번 사건은 우리 지역에서도 아동의 귀갓길이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를 보여주었습니다. 국민의힘 진종오 국회의원실에서 경찰청을 통해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약취·유인 범죄 발생 건수는 3백 두 건이었으며 이 중 43%인 130건이 초등학생 연령대를 대상으로 발생한 범죄였습니다. 화성의 아이들이 위험합니다. 맞벌이 가정의 지속적인 증가로 나홀로 귀가하는 아동이 늘고 있지만 화성시 관내 초등학교 주변에는 CCTV 사각지대와 인적이 드문 통학로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우선 관내 초등학교 주변의 CCTV 설치 기준을 강화하여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더욱 촘촘히 운영해야 합니다. 아울러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이상행동 감지 시스템을 도입하여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아동 안심귀가 지킴이 운영을 제안합니다. 읍면동의 자율방범대 등 사회단체와 녹색 어머니회 등 학부모단체, 지역 상인들이 참여해 아이들의 귀갓길을 살피는 방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특히 등·하교 시간 학교 주변과 학원 밀집 지역, 읍면 지역의 통학로 등을 중심으로 순찰을 정례회, 정례화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휴대용 안심벨 보급 사업을 제안합니다. 현재 서울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휴대용 안심벨은 위급상황 시 버튼을 누르면 100데시벨 이상의 강력한 경고음이 발생하여 주변에 위험을 알릴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 정흥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아이들이 두려움 없이 웃으며 집으로 돌아올 수 있는 도시, 부모들은 안심하고 아이를 학교에 보낼 수 있는 도시, 그것이 바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화성, 진정한 아동친화도시의 모습이 아닐까요? 이번 향남읍 사건을 계기로 아동 안전 귀가 환경조성을 위해 다각도로 해결책을 고민하여 제대로 된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저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김종복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오순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오순 의원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화성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특례시의회 국민의힘 조오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방의회가 진정한 정책의회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전문성 강화와 정책지원관 제도의 정착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지난 2020년 지방자치법의 전면개정으로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되고 정책지원 전문인력 제도가 도입되는 등 지방의회의 위상은 한층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집행부 중심의 행정구조 속에서 의회의 견제 기능은 충분히 작동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의 주요 정책이나 예산심사 과정에서 의원이 요구한 자료가 제한적으로 제공되거나 행정논리에 따라 회신이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의회가 제대로 판단할 만큼의 충분한 정보와 근거를 얻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의회의 자료요구는 지방자치법이 보장한 정당한 권리이자 행정 감시와 견제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입니다. 정보공개법 등을 이유로 자료를 부분적으로만 제공하거나 회신이 지연되는 사례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되며, 의회의 자료요구는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한 공동의 책임이자 행정과 의회가 함께 수행해야 할 역할로 인식해야 합니다.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소통이 더해질 때 시민이 신뢰하는 열린 의정이 완성될 것입니다.
다음은 자치분권 확대와 지방의회, 지방의회법 제정의 시급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자치분권은 단순한 권한 이양이 아니라 지방정부의 책임성과 지방의회의 역량을 함께 높이는 일입니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의회법은 지방의회의 인사·조직·예산 자율성을 보장한 핵심 법안으로 조속한 제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는 우리 모두가 국회와 중앙정부를 향해 지속적으로 한목소리를 내야만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책지원관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할 때입니다. 정책지원관은 지방의원의 정책, 예산, 결산, 감사활동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핵심 인력이지만 제도적 테두리 안에서 정한 직급 이하의 일반임기제 공무원, 즉 계약직 신분으로 고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제도 도입기 과, 과도기적 특성에서 비롯된 한계이지만 현장에서는 이로 인해 역할 수행에 제약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의원을 대신해 자료를 요청하거나 행정 협의를 진행할 때 상대 부서와의 인식 차이로 인해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정책지원관들은 다양한 행정 경험과 연구 역량을 갖춘 전문가 그룹입니다. 고용신분의 차이가 아닌, 직급의 높고 낮음이 아닌 직무의 전문성과 공정성으로 존중받아야 합니다. 이제는 제도 도입기를 넘어 정착단계로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직무표준화, 교육 강화, 성과평가의 투명화가 요구됩니다. 또한 정치적 이해나 개인적 관계에 흔들리지 않고 전문성과 소신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할 것입니다. 정책지원관이 진정한 정책 파트너로 자리잡을 때 의회의 전문성과 정책 역량 또한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지방의회가 시민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만드는 정책의회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책임, 협력의 제도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의회에는 자율적 권한을, 행정에는 투명한 책임을, 지원에는 전문성을, 그리고 협력에는 상호 존중의 제도를 더할 때 비로소 시민이 체감하는 진정한 자치분권이 완성될 것입니다.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정책의회, 신뢰받는 화성특례시의회를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조오순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선영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선영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과 동료 선·후배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특례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송선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미세먼지 저감이라는 미명하에 약 14억 원에 달하는 혈세를 낭비한 소형전기노면청소차량 보급 사업의 정책실패를 강력히 비판하고자 합니다. 화성시는 골목길과 이면도로의 비산먼지를 제거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명분으로 2020년부터 소형전기노면청소차량 보급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약 열네 대 이상, 대당 9,850만 원의 고가에 특정업체의 특정모델의 청소차가 조달청 우수조달물품으로 구매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우수조달 물품이 실제 현장에서는 본래 목적을 상실하고 행정력을 마비시키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사실입니다. 화성시는 2020년 7월 특정 업체의 소형전기노면청소차량 특정 모델 4대를 처음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납품 직후부터 현장에서는 심각한 문제점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2020년 10월 시의 현장 점검 결과 흡입력이 약해 담배꽁초 정도만 흡입 가능하여 청소 효율이 극히 낮았으며 흡입관 막힘 현상이 빈번했습니다. 더욱이 친환경 전기차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 2시간 작업에 50%가 소요되고 완충까지 약 8시간 이상이 걸리는 비효율성이 지적되는 등 장비의 근본적 결함을 공식적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잦은 고장과 함께 조향 장치 고장으로 인한 인명 피해 및 교통사고 위험이 매우 크다는 심각한 안전 문제까지 보고되었습니다. 이에 화성시 환경사업소는 2020년 10월 30일 제조사에 일곱 가지 보완사항에 대한 공식 조치를 요청하기에 이릅니다. 행정은 이 시점에 이미 이 제품이 현장 운영에 부적합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했습니다. 문제는 행정의 후속 대응입니다. 시는 2020년 10월 안전 위험을 공식화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5개월 뒤인 2021년 3월, 동일 모델 열 대 약 9억 9천만 원의, 9억 9천만 원을 추가 구매하기로 결정했으며 2022년도에도 한 대를 더 구입했습니다. 심지어 우수조달물품이라는 명분 아래 제3자단가계약 방식으로 구매를 지속했습니다. 그 결과는 참담합니다. 2024년 11월 운행 현황 보고에 따르면 기배동은 ‘사고 위험으로 미사용’을, 병점2동은 ‘저속 관련 안전문제로 미운영 중’이며 관리전환을 요청했습니다. 화산동은 ‘조향장치 락으로 인한 사고 위험’과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우려’를 명시하며 운행 실적이 전무했음을 보고했습니다. 다른 읍면동의 소형전기노면청소차량 또한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존경하는 정명근 시장님과 집행부 관계자분들께 다음 정책결정 과정에 대한 재발 방지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2020년 10월, 문제점을 공식적으로 인지하고 제조사를, 제조사에 조치를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몇 달 뒤 1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여 동일 모델을 대량 구매한 경위를 철저히 파악하고 규명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저감이라는 정책 목표는 숭고하나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투입된 약 14억 원의 시민 혈세는 현재 골목길이 아닌 읍면동 창고에 묶여 녹슬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명백히 예산 낭비이자 시민의 안전을 외면한 행정의 직무유기입니다. 화성시는 더 이상 헛된 미사여구로 포장된 비효율적인 정책을 반복해서는 안 됩니다. 철저한 진상 규명만이 무너진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송선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배정수 이어서 본회의를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의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10월 17일부터 10월 24일까지 8일간으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는 10월 17일부터 10월 24일까지 8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2.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으로 이은진 의원, 정흥범 의원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이은진 의원, 정흥범 의원 이상 두 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을 발의하신 김영수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수 의원 존경하는 배정수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영수 의원입니다.
시정질문에 따른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2항 및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 제75조 제1항에 따라 시정질문 시 시장 및 관계공무원이 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함으로써 시정에 대한 장래 계획과 현황 등을 파악하고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출석 일시는 2025년 10월 24일 금요일 10시이며 출석대상은 시장과 제1부시장, 제2부시장, 각 실·국·단장 및 소장이 되겠습니다.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김영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김영수 의원께서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조례안 등 기타 부의안건과 2026년도 예산관련 주요사업 계획보고 청취를 위하여 10월 18일부터 10월 23일까지 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심의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산회)
[표결결과 찬반 의원 성명] |
1.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o재석의원(23명) |
o찬성의원(23명) |
배정수 정흥범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현경 송선영 |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2.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o재석의원(23명) |
o찬성의원(23명) |
배정수 정흥범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현경 송선영 |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o재석의원(23명) |
o찬성의원(23명) |
배정수 정흥범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현경 송선영 |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4. 휴회의 건 |
o재석의원(23명) |
o찬성의원(23명) |
배정수 정흥범 김미영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배현경 송선영 |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장철규 전성균 |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출석의원(23인) |
배정수정흥범김미영김상수김영수김종복명미정박진섭배현경송선영 |
오문섭위영란유재호이계철이용운이은진이해남임채덕장철규전성균 |
조오순차순임최은희 |
○출석공무원 | |
시장 | 정명근 |
제1부시장 | 정구원 |
제2부시장 | 조승문 |
기획조정실장 | 홍노미 |
도시정책실장 | 이상길 |
의회사무국장 | 박민철 |
감사관 | 최원교 |
정책기획관 | 이향순 |
자치행정국장 | 황국환 |
복지국장 | 박미랑 |
도시정책관 | 박홍서 |
교통국장 | 이재국 |
안전건설국장 | 김기두 |
주택국장 | 정연송 |
환경국장 | 오제홍 |
기업투자실장 | 이택구 |
농정해양국장 | 송문호 |
문화관광국장 | 백영미 |
교육체육국장 | 신현주 |
화성시서부보건소장 | 곽매헌 |
화성시동탄보건소장 | 문자 |
화성시동부보건소장 | 심정식 |
농업기술센터소장 | 송성호 |
맑은물사업소장 | 우정숙 |
공원녹지사업소장 | 김창모 |
동부출장소장 | 박형일 |
동탄출장소장 | 차성훈 |
의정담당관 | 최영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