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8회 화성시의회(제2차정례회)
화성시의회사무국
일시 : 2015년 12월 04일 (금) 10시 08분 개의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시정에 관한 질문의 건
-김혜진
-오문섭
-용환보
부의된 안건
-김혜진
-오문섭
-용환보
(10시 08분 개의)
○의장 박종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8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정질문의 진행방법은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 제76조에 따라 일문일답 또는 일괄질문과 일괄답변의 방식으로 진행하며 일괄질문과 일괄답변에 대하여는 본 질문에 한하여 보충질문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시정질문의 시간은 일문일답인 경우 질문시간과 답변시간을 포함하여 40분이며 일괄질문과 일괄답변인 경우에는 질문시간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일괄질문과 일괄답변의 경우 보충질문이 가능하며 질문 및 답변시간을 포함하여 20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시정질문에 대한 시간이 초과 될 때는 자동으로 마이크가 꺼지게 되며 의원님들께서는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하실 의원은 김혜진 의원, 오문섭 의원, 용환보 의원 이렇게 세 분이십니다. 세 분 모두 일괄 질문과 일괄 답변 방식의 시정질문을 신청하셨습니다.
그러면 시정 질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순서는 가나다 순으로 김혜진 의원, 오문섭 의원, 용환보 의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김혜진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진 의원 박종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채인석 시장님 이하 1천6백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자치위원회 김혜진 의원입니다. 먼저 이 자리를 마련해 주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이때에 본 의원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집행부의 시정 운영을 돌아보고 향후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통해 효율적인 예산 배분 및 집행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입니다. 본 의원은 먼저 채인석 시장님의 핵심 공약사업인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추진사업의 성과 및 향후 발전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고 연 이어서 대중교통 이용 관련 불합리한 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10년 채인석 시장님의 민선5기 시작과 함께 야심차게 시도하신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이 5년 경과하였습니다. 처음엔 대다수의 학부모가 환영하였고 기대감도 컸습니다. 창의지성교육도시 추진의 핵심 취지는 화성을 교육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타 도시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원거리 출퇴근이 아닌 화성에서 생활하며 교육하고 소비하는 정주하기 좋은 도시로 변모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향남2지구 및 동탄2지구 개발로 인한 인구유입 외에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으로 인한 인구유입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예를 들어 본 의원의 지역구인 우정ㆍ장안 지역을 보더라도 지역의 거의 모든 학교가 창의지성모델학교 임에도 불구하고 학생 수 증원은 거의 없습니다. 두 개의 분교까지 포함한 여덟 개의 초등학교 중 조암한라비발디 입주 수혜를 받은 화성 장안초 한 곳을 제외하면 증원이 된 학교는 거의 없으며 두 개 분교의 경우 학생수가 점점 줄어 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구나 중학교 두 곳의 경우에는 외부유입이 전혀 없습니다. 해당 지역은 농어촌이긴 하지만 기아자동차와 외국인 투자기업단지인 금의공단 등 많은 회사와 공장이 있음에도 출퇴근 인원만 많을 뿐 실제 거주하는 직원은 업체 수에 비해 미약한 실정이며 출퇴근 시간대 수원ㆍ안산 방향의 극심한 교통정체 현상만 보아도 교육환경을 바꾸어 우리시에서 정주하게끔 하고자 하는 계획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여겨집니다. 물론 교육환경이 바뀌어도 기반시설 등 생활여건이 같이 나아지지 않으면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사실상 현재의 모습은 창의지성교육도시를 계획할 때의 의도와 취지에는 부합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에 대한 그간의 성과는 어느 수준으로 판단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현재 창의지성교육 지정 학교들이 많은 혜택을 보는 것도 있으나 여전히 동탄에는 과밀학급으로 인한 소규모 수업이 어려우며 그 성과도 가시적이지 않아 교육에 참가하거나 관심 있는 학부모가 아니면 제도 시행이 진행되는지도 모르는 학부모가 많이 있습니다. 교육은 백년대계라고 하나 이제는 학생들의 학습수준이나 사고력의 개선이 어느 정도는 눈에 보여야 할 시기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생들의 진로선택과 관련된 직업체험 또한 이전보다는 많아졌고 시 예산지원으로 인한 학부모의 금전적 부담은 다소 줄었으나 이는 창의지성교육 추진 이전에도 개별부담을 통한 현장학습을 통해 충분히 감당하고 체험하였던 것들이어서 그 성과가 크다고 할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또한 학교장 재량에 따라 지원금을 적재적소에 모두 집행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제대로 집행치 못하고 반환하는 금액이 많은 학교도 있습니다. 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나 시 담당부서에서는 지원금의 세목별 지출에 대한 규제가 심하고 학교별 실정에 따른 예산집행 필요성과 동떨어짐으로 인해 학교시설 보강이 상당히 필요한 서부지역의 학교는 해당사업 대신 교구재 구입이나 타 용도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답답해 하고 있습니다. 한 학교의 예를 들면 도서관이 비좁아 작게라도 하나 더 만들어 책을 비치해야 하는데 도서관 신설은 불가하니 책만 구입하라고 하여 기존 도서관 대신에 각 교실로 배분하여 독서를 하게 하고 그것도 용이치 않으면 도서관 바닥에 책을 쌓아 둘 수밖에 없는 실정인 곳도 있었습니다. 다만, 학교와 시 담당부서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도 상당수 있었으나 조금씩 해소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고 하겠습니다. 올해로 창의지성교육 시즌1이 마감되고 내년부터는 경기도교육청에서 혁신교육지구 시즌2 추진을 계획하고 있는데 화성창의지성교육의 방향은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즌1에서의 문제점을 잘 보완하여 충분히 검토ㆍ반영하여 주시기 바라고 교육청에서는 예산이 없어 혁신학교 지정수와 학부모 지원금도 줄이고 있는 시점에 혁신교육지구는 어떻게 지정하고 지원할 지에 대한 답변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러 공직자 및 관계자들의 노고에 힘입어 조암에서 사당 간 운행하는 8155번 버스가 드디어 11월 14일에 시내버스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시내버스 전환에 대한 홍보로 지역 주민들도 환영하였고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 및 비용절감에 많은 기대가 되었습니다. 본 의원 또한 미리 담당부서로부터 보고 받으면서 시내버스 요금 전환 및 환승에 무척 기뻤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조암에서 사당까지 이용했을 때에만 비용이 절감되고 혜택을 보는 것이지 대형마트와 소아과도 없는 조암에서 편의시설 이용을 위해 관내 향남지역으로 이용할 시에는 이전의 버스요금 1,600원에서 2,400원으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결국 향남에서 환승하는 수요가 많지 않음에도 조암에서 향남으로의 관내 이동 요금은 인상된 현실이며 15분 배차간격인 8155번 버스와 달리 다른 33-1 시내버스는 한 시간이 배차간격으로서 이용이 불편하며 현재 버스를 이용해 조암에서 향남으로 이동하는 주민들의 불만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는 조암 향남 간 요금인상으로 사당까지의 요금할인을 메꾸려는 역차별 또는 버스회사의 횡포가 아닌지 반문하고 싶습니다. 한 가지의 달콤한 제안만을 던진 조삼모사 격 운수행정에 대하여 제대로 된 대책과 답변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끝까지 경청해 주신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장 박종선 김혜진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문섭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문섭 의원 존경하는 박종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인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시 마선거구 반월동, 병점2동, 진안동 지역구를 둔 오문섭 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오늘 두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화성시 시립 중앙도서관 및 시립도서관 운영센터 설치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인구 60만 시대를 앞두고 있는 화성시의 교육 문화적 인프라의 핵심은 공공도서관임에 틀림 없습니다. 따라서 화성시는 공공재인 공공도서관을 통하여 시민들의 문화 요구를 수렴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문화 정책을 수립하고 아울러 지식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물론 공무원 정원 조정 등의 민간 위탁 장점도 있지만 공공도서관의 특징인 공공성의 저하 등 단점도 많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지방정부가 지속적으로 연결 대표 도서관격인 중앙도서관 또는 도서관운영센터 설립이 필요해 보입니다. 문화예술과 산하에 도서관 담당이 있긴 하지만 도서관 정책을 수립하고 10개가 넘는 도서관을 관리 감독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인근 수원시의 경우 열 세개의 공공도서관이 있는데 도서관 사업소 산하에 4개 거점도서관을 구성하도록 되어 있으며 안양시는 평생교육원 산하에 3개의 거점도서관이 있으며 일산시의 경우에는 도서관 센터 3개, 거점도서관 6개로 도서관이 있는 오산시는 중앙도서관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도 우리시의 특성을 감안하여 중앙도서관, 또는 센터 설립을 위하여 TF팀을 구성하고 위탁운영 보완 및 공공도서관과 작은 도서관을 통합 운영 할 수 있는 조직을 구상해야 할 시점입니다. 화성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화성시 시립 중앙도서관 및 도서관 운영센터 설치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 방안이 있는지에 대해 답변을 요구합니다.
두 번째는 화성시의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화성시의 재정운영에서 가장 큰 문제는 집행률 저조사업이 너무나 많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자명합니다. 공기업 운영과 기타 특별회계 운영에서 발생하는 적자를 일반회계에서 메꿔야 하는 악순환에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벌려놓은 개발공사 등의 사업에 많은 돈이 투입되어 있고 부채에 이자까지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통과된 예산들에 대해서 돈을 아껴서 보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화성시가 실제로 운영하는 예산 1조가 안 되는 수준밖에 안 되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1조가 넘어가는 돈 많은 지자체인 것 같지만 실상은 여기저기 돈이 물려 매년 엄청난 액수의 순세계잉여금을 마련해 겨우겨우 메꿔가며 운영해야 하는 애처로운 지자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습니까? 2010년에 불과 111억 원에 불과했던 순세계잉여금이 어쩌다가 2,300%가 증가해서 화성시 예산을 허수로 만들어 놓았단 말입니까? 이제 의회에서 통과된 예산안을 휴지조각으로 만들고 집행부가 쓰고 싶은 것만 쓰고 쓰기 싫은 것은 안 쓰면서 마음대로 주무르는 예산 준용은 중단되어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상황의 심각성을 각성하고 대처하지 않으면 앞으로 무턱대고 무리한 사업을 벌이거나 우리가 돈이 많은 줄 알고 방만하게 운영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처럼 순세계잉여금이 유례가 없을 정도로 높아져 버린 화성시의 잘못된 예산운용 관행의 원인이 무엇이며 앞으로 이 상황 개선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행정부에 답변을 요하고 이 답변은 서면으로 갈음할까 합니다. 또한 본 의원은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 지난년도에도 시정질문을 했습니다. 올해 또한 또 하게 되었고 만약에 내년에 이런 문제가 있다면 그때는 시장님과 단판으로 일문일답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두고 말을 맺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오문섭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용환보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환보 의원 존경하는 박종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인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용환보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질문하고 제안하는 사항에 대하여 집행부의 의지력 있고 성실한 답변을 바랍니다.
먼저 화성시 콜 통합추진 시책사업 2015년 예산승인 불가 및 일몰제에 관련해서 최현길 건설교통국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화성콜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시민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으로 화성시 브랜드 콜 이하 화성콜을 설립해서 화성시민의 혈세를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9억 원에서 10억 원을 보조 받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서 되돌아 보면 공공성, 공정성, 형평성, 준법성이 결여된 당초의 취지와는 상반된 브랜드 가치와 사업적 가치가 전무후무하고 잦은 자중지란으로 사업이 유명무실하게 퇴색되어가고 있고 또한 화성콜에게 의회에서는 조건부 예산을 승인하여 3년의 기회를 부여 했지만 총 1,131대 중 44%, 50대 밖에 이행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화성콜에게 콜비 손실 보전 예산 지원은 불가한 것으로 본 의원은 판단되는데 이에 답변 바랍니다.
둘째, 콜비 손실 보전 예산 지원에 어려움과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카카오 콜택시로 인한 시장의 변화는 우리 시 택시 정책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마 지금이 화성콜 사업에 일몰과 화성콜 사업을 전환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 골든타임이라고 본 의원은 판단되는데 이에 답변 바랍니다.
다음은 2015년 본예산 반석산 에코스쿨 조성사업은 3개년 계속비 사업으로 사업비 58억 5천만 원, 시비 51억 원, 특별조정보조금 7억 5천만 원을 2014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3개년 집행계획을 가지고 집행하여야 하나 2015년에 마무리 하려고 무리한 예산을 편성하여 미집행예산, 휴면예산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상기 지역개발사업소장님은 답변해 주시고 앞으로 예산편성 기준안을 이행에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최응혁 도시주택국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계획은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수립 반영하고 도시관리계획은 친환경적이며 지속 가능한 화성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도시관리계획 재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본 의원은 판단됩니다. 질문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020화성도시계획 재정비 기준안 중 전통경관지구 지정, 안녕동, 융ㆍ건릉, 봉담읍 마하리 백제고분, 제암리 3ㆍ1운동 유적지, 상안리 당성 등이 결정되었는데 이 지역은 문화재 구역으로 많은 고충을 안고 있는 지역입니다. 앞으로 전통경관지구 사업계획 및 관리방안에 대하여 답변바랍니다.
둘째, 2020화성도시관리계획 재정비 기준안 중 수변경관지구지정 서신면 궁평리에서 송산면 구포리 지역은 지연되고 있는데 이 지역은 도시관리계획 지정이 잘못되어 도시관리계획에 문제가 발생 됐습니다. 이 지역은 지형을 잘 파악해서 현실에 맞게 결정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고 어떻게 결정하여 이행할 것인지 이에 답변 바랍니다.
다음은 변태흥 맑은물사업소 소장님한테 질문 드리겠습니다. 국화도 담수화 시설은 시설 운영 및 상수도 사업 운영을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다 보니 관리 소홀해 상수도 상수요금 형평성과 상수관련 도서지역 내 지원에 대해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수요금 형평성에 맞지 않는 것은 어떻게 개선하고 관리방안은 어떻게 하고 부족한 지원은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답변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용환보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세 분 의원님의 질문이 모두 끝났습니다. 경청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질문에 이어서 지금부터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채인석 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채인석 존경하는 박종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어느덧 영하권 추위에 접어든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내년도 본예산안 심의에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드립니다. 심의 과정에서 지적하신 내용과 정책제안은 겸허한 자세로 받들고 향후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혜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창의지성교육도시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의 취지 중 하나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정주여건 개선에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사업을 추진했던 근본 목적은 서울대학교에 몇 명을 보내는 게 아닌 화성시에서 자라나는 아이들만큼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융합의 시대에 필요한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데 있습니다. 미래사회는 로봇, 무인자동차, 3D프린터 등 과학기술의 발달과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운전, 배달, 의사, 변호사 등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창의지성교육은 아이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의 한계를 뛰어 넘어 미래에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고 내일 성과를 내기보다는 가까운 미래에 분명히 그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3년, 2014년에는 교육부 주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우리 시의 5개 학교가 선정되었고 지난해 창의지성 관련 용역에서는 평균 만족도가 창의지성 미운영 학교에 대비 4.2%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내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2014, 2015년에 걸쳐 6%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주 KBS “명견만리” 라는 프로그램에서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대학은 사라질 것인가? , ‘어떻게 생각의 힘을 키울 것인가?’ 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지금 시대는 한 가지 지식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데 결국 생각의 힘에서 나온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러면 생각의 힘은 어디서 나올까요? 바로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이 그런 힘을 기르기 위해서 독서와 토론, 문화, 예술과 자연생태 체험을 통하여 탐구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창의지성교육이 학교현장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학교 문화의 변화, 교육과정의 재구성, 그리고 학부모 교육을 추진해 왔고 지금은 정착단계에 있습니다. 2012년 23개 학교를 시작으로 현재는 119개 학교가 창의지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범국가적으로 추진 중인 중학교 대상 자유학기제가 창의지성교육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화성창의지성교육 시즌2 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우리 시 전체 136개 학교, 100% 추진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시즌1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즌2에서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화성 창의지성교육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상승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역사회의 교육인프라를 정비하고 구축하여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창의체험 활동과 관련하여 우리 고장의 역사, 문화, 자연, 생태를 체험할 수 있도록 25개 체험처, 35개 프로그램, 600학급으로 확대ㆍ지원 계획이며 진로직업체험과 관련하여 200개소의 진로체험과 200명의 강사풀 운영, 진로체험 투어버스를 20회 시범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속담처럼 아이들을 키우는데 있어 학교와 마을, 시민과 단체, 교육전문가가 서로 고민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매년 창의지성교육 토론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부모네트워크를 활용한 의견 수렴, 그룹별 전문가 자문회의, 꿈의 학교 20개소 운영지원 등을 통하여 지역교육 공동체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에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문화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국장 지영민 안녕하십니까? 교육문화국장 지영민입니다. 오문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화성 시립중앙도서관, 또는 도서관 운영센터 설치에 대한 시의 대책 및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중앙도서관의 규모 및 역할에 대하여는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앙도서관에 대한 시설 면적 및 인원 기준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고 거점 도서관 및 도서관 간의 운영 지원 및 지역 내 도서관 인프라를 총괄한 정보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와 도서관 간의 협력망 구축과 운영의 주축이 되는 도서관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시립도서관 12개소에 대한 중앙도서관의 역할은 동탄복합문화센터 도서관이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 시 대규모 인구 증가에 따른 도서관 개소수가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시민의 정보이용, 문화활동,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에 대한 타 시ㆍ군의 사례 및 관련법 등 종합적인 검토를 통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교육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주택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주택국장 최응혁 도시주택국장 최응혁입니다. 용환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통경관지구 사업계획 및 관리방안에 대한 질문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통경관지구를 지정하는 사유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화성시에 소재되어 있는 다수의 주요 문화재와 유적지 중 역사적으로 가치가 소중한 융ㆍ건릉을 비롯한 4대 사적지 주변에서는 경관상 불쾌감을 초래하거나 무분별한 개발행위를 지양하고 중요 문화재 주변지역에서는 문화재의 위상과 역사성이 고려된 건축행위를 유도하는 등 도시의 경관을 관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지구지정 계획은 2020년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하면서 입안하였습니다. 현재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가 완료되었고 금월 중 관련 지형도면이 고시되면 지구지정에 관한 효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지역이 전통경관지구로 지정되면 2016년에 기본경관계획을 재정비하여 주요 사적지마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경관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는 등 유형별 관리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며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경관지구를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경관법령과 화성시 경관조례에서 경관협정이 체결되는 지역에서는 행정적, 또는 재정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자발적으로 경관협정을 체결할 수 있도록 제도 안내를 하고 경관협정 지역에는 경관 유지를 위한 별도의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시민과 행정이 상호 협력하고 상생하는 행정을 추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변경관지구 지정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변경관지구는 서해안의 수변경관축을 대상으로 관광인프라 및 기반시설을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해당 지역을 관광자원화하는 한편 경관적으로 거점지역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중ㆍ장기적 도시관리정책이며 경관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체계적이고 미관적, 또는 경관적 건축행위를 유도함으로써 지역가치를 상승시키는 한편 난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구상된 계획입니다. 수변경관지구 지정안에 대하여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도시계획위원회의 주요 의견으로는 경관의 축을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나 지구지정의 범위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도로와 주요 조망점 등에서 가시되는 지역을 면밀히 검토하여 적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주민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대상지 현황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대상지 분석이 완료되면 도시계획심의를 추진할 예정이며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지구지정 절차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용환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도시주택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국장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최현길 건설교통국장 최현길입니다. 먼저 김혜진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조암~사당간 8155번 버스의 시내버스로 전환으로 사당에서의 환승 할인 등 편의성은 개선되었으나 조암~향남~봉담 구간 요금은 오히려 인상된 실정으로 이는 관내 구간의 편법요구 인상으로 사당 노선 전체에 적자를 메꾸려는 역차별 논란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김혜진 의원님 말씀대로 조암에서 향남, 조암에서 봉담 구간 등 단거리 이용객은 환승을 하지 않을 경우 시내버스 전환으로 버스 요금이 다소 인상되었습니다만 사당역까지 장거리 이용객은 큰 요금 인하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조암~향남~봉담~사당간 8155번 버스는 그간 시외버스 요금이 적용되어 시내버스에 비해 비싼 요금과 환승 할인을 적용 받지 못해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 2010년부터 향남지역 등 시민들로부터 시내버스로 전환 요구가 계속 되었습니다. 시는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 해결을 위해 향남지역 주민들과의 간담회 등을 바탕으로 노선 운영사의 반대를 설득하고 경기도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여 2015년 8월 19일, 시외버스의 시내버스 전환 인가를 득하여 2015년 11월 14일부터 직행좌석형 시내버스로 전환 운행하였습니다. 시외버스는 거리요금제를 적용하며 시내버스는 단일 요금을 적용합니다. 시내버스 전환으로 발안에서 조암간 이용승객은 요금 인상이 되어 불만이 될 수 있지만 기존 요금으로 조암에서 발안까지 9081번과 9082번이 1일 50회 운행하고 있고 또한 31-1번도 1일 20회 운행 등 총 70회를 운행하고 있어 8155번을 시내버스로 전환 추진하였습니다. 시내버스 전환으로 인하여 1일 이용객 약 3,600명이 연간 19억원 이상의 절감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조암~발안간 대중교통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금액의 노선을 추가 검토 등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김혜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용환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화성콜 통합사업의 예산승인 불가 및 일몰제 관련 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통합브랜드 콜택시 사업은 택시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시민의 택시이용 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지난 2013년부터 추진된 역점사업입니다. 우리 시 택시산업 여건은 넓은 면적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택시수로 인하여 원하는 시간에 택시를 이용할 수 없는 등 시민들은 많은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이러한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화성시 브랜드 택시 통합사업은 하나의 통합된 콜 시스템을 구축하여 한정된 택시를 가지고 시 전체에 효율적으로 배치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은 하나의 단일번호로 쉽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운수종사자는 사업구역 어디서나 콜 접수를 받음으로써 공차거리 단축과 영업 활성화를 위해 화성콜 콜비없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콜비 손실보전금 지원 문제점과 일몰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손실보전금에 대한 지적에 대하여 콜비 무료화에 따른 손실보전금 제도는 운수종사자가 콜비 폐지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여 이에 따른 지원방안으로서 화성시 브랜드택시 지원조례에 의거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일몰제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난 3년간 추진해 온 사업을 일몰하였을 경우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일몰은 어려운 여건입니다. 하지만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콜택시 시장의 변화는 우리 시 택시정책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미 모바일 택시의 가입자가 75%를 넘어섰고 일일 이용자는 3,000콜을 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 택시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난 3년간의 화성콜 사업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콜사업의 종합적인 성과분석을 통하여 시민이 편리하고 운수종사자가 만족하는 택시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용환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브랜드 통합사업 관련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박종선 건설교통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물사업소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소장 변태흥 맑은물사업소장 변태흥입니다. 용환보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국화도 담수화시설 운영 및 상수도사업운영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애쓰시는 박종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원님의 국화도 담수화시설 운영에 대한 시정 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국화도 해수담수화 시설은 2015년 11월 평시기준 40세대, 58명이 이용하고 성수기에는 일일 1,200명의 관광객 수요에 맞춰 2005년 일일 60톤 규모로 최초 설치된 이후로 2008년 40톤 증설과 2011년도 200톤 증설을 통하여 현재는 일일 300톤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서지역 특성상 수도검침 및 시설관리를 위하여 직원이 수시 현장확인을 하여야 하고 소규모시설 파손시 시에서 직접 보수에 따른 대행업체가 현지출장 등의 어려움 등을 고려하여 현재 국화도 소규모 수도시설의 운영은 소규모 수도시설 관리 조례 제14조 규정에 따라 담수화시설의 유지보수는 시에서 위탁업체에 의뢰하여 관리하고 취수원, 급ㆍ배수관, 수질검사 등은 화성시가 관리하고 시설운영에 소요되는 전기요금 등은 국화도 마을협의회에서 분담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 등은 국화도 마을 협의회에서 자체적으로 4인 요금을 부과하여 충당하고 있습니다. 요금체계에 있어 우리시 상수도요금은 가정용이 톤당 555원에서 999원까지 부과하고 있으나 국화도에서는 톤당 800원을 부과하고 있으며 일반용은 우리 시의 경우 톤당 825원에서 1,155원까지 가정용보다 높은 요금을 부과하고 있으나 국화도의 경우 가정용과 동일하게 부과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요금체계의 개선에 대하여는 현재 화성시 수도급수조례의 수도요금 부과 기준과는 다르게 가정용과 일반용의 사용요금이 차등없이 부과되고 있어 이를 시 체계와 동일하게 가정용과 일반용을 차등 부과하도록 마을과 협의하여 요금체계를 개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국화도 해수담수화시설에 보다 나은 시설관리를 위하여 국화도 주민과 협의하여 행정적, 현실적 합리성이 도출될 수 있도록 검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맑은물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개발사업소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사업소장 이상기 지역개발사업소장 이상기입니다. 용환보 의원께서 질의하신 사항 중 공원과 에코스쿨 조성사업비 미집행 발생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반석산 에코스쿨 전시물 설계 및 제작 설치 사업으로 화성시 노작로 158번지에 위치하며 건축 연면적 2,085평방미터와 부지면적은 5,800평방미터인 (구)LH홍보관을 이용하여 추진 중인 사업으로 주요 사업계획은 총사업비 58억 5천만 원은 2014년도에 1회 추경 10억, 특별조정보조금 7억 5천만 원, 2015년도 41억을 추가 반영하여 3개년에 걸쳐 조성하는 계속비 사업입니다. 그러나 2016년도 예산을 별도 확보하지 않고도 본 사업이 추진 가능하여 2015년도에 전체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시설도입 계획으로는 로비, 전시관 및 체험관, 교육실, 계획전시실, 사무실 등이 들어서는 전시공간과 외부공간과 자연학습관 및 반석산 둘레길을 연계한 조경부분, 이용자의 편익을 위한 대형 주차공간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추진사항으로는 LH공사 동탄사업본부 사옥 및 홍보관을 정부의 저탄소녹색성장 정책과 부합하며 반석산을 찾는 동탄시민들에게 자연과 생물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2012년 10월부터 여러 가지 활용방안을 검토하던 중 최종적으로 2014년 11월부터 반석산 에코스쿨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도에 반석산 에코스쿨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투융자심사, 중기지방재정 반영, 계약심의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였으며 2014년 11월경에 반석산 에코스쿨 전시물 설계 및 제작ㆍ설치 제안공모를 공고하여 2015년 2월 12일에 제안서 평가를 통한 우선 협상자를 선정하여 사업추진을 하고 있으나 2015년 사업비 집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지적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반적인 내용으로 특색이 없는 전시공간을 조성할 경우 많은 예산을 투입함에도 불구하고 에코스쿨을 찾는 내방객들이 재방문을 하지 않는다면 조성비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관리비 등으로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이 우려되는 바 많은 행정적인 고민을 하게 되었으며 또한 유지관리측면도 함께 검토가 필요하여 본 사업의 성공적인 효과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여 생태, 환경, 영상 분야에 속해 있는 대학교수와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공무원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으며 또한 본 사업과 유사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국립수목원, 국립생태원, 생태진화연구원, 이화여대 에코과학연구원 등의 참여로 수차례 다양한 의견을 수렴, 우리 시만의 특색있는 컨셉, 체험위주의 시설로 충족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코자 노력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사업에 대한 우리 시만의 특색있는 컨셉의 대안으로 본 제안서 내용에 국립생태원에서 조성한 개미전시관을 모티브로 사회성 곤충 개미와 포유류, 박쥐, 번식 전략에 속하는 새 등을 도입하여 집단내 사회구조와 번식특성을 전시 주제로 계획하였고 이와 더불어 생물의 다양성, 생태숲, 습지 등과 살아있는 바다에서 돌아오는 철새, 생태보전을 위한 인류의 노력 등 전시공간에 전체적인 스토리텔링을 부여하는 내용을 반영하여 조성하면 좋은 학습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전시시설은 고정된 전시보다는 향후 프로그램변경 및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2, 3년간의 주기적 순환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구성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본 사업이 우리 시에서만 볼 수 있는 특색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행정역량을 극대화 할 것이며 현재 반석산 에코스쿨 전시공간 조성은 우선협상자와 2015년 11월 22일부터 협상을 실시 11월 25일 완료하여 11월 30일에 계약 체결하였으며 2016년 4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6년 4월에 공사 착공하여 2016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사업비는 사업이 완료시 조속히 집행할 것입니다. 본 사업완료 시 평소 책과 교육, 직관적으로만 접했던 숲, 습지 등의 생태계를 체험ㆍ관찰할 수 있는 배움터를 제공, 우리 시의 자연ㆍ생태학습공간으로서 또 하나의 관광명소가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종선 지역개발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세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이상의 답변내용에 대해서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용환보 의원 손을 듦)
○의장 박종선 네, 용환보 의원님 보충 질문을 일괄 질문을 하시겠습니까? 일문일답으로 하시겠습니까?
(○용환보 의원 의석에서 : 일괄로 하겠습니다.)
○의장 박종선 나오셔서 보충질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환보 의원 우리 국장님들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우리 이상기 지역개발사업소 소장님의 답변에 대해서 재질문이 아니라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동탄에 반석산 에코스쿨 사업은 3년간의 계속비 사업입니다. 하지만 예산편성 기준안에 중장기 투융자 심사를 모두 거쳐서, 3년에 걸쳐서 예산을 편성 요구를 해야 되는데 2014년도 2차 정례회 때 2015년도 예산을 일괄 예산을 편성 요구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또 의회에서는 승인을 했고요. 하지만 그렇게 돼서 어떤 계속비 사업의 계획에 맞춰서 예산 편성을 하면 그 예산 편성 요구해서 승인하다 보면 다른 사업이 할 것을 못하는 부분이 발생 됩니다. 앞으로 반석산 에코스쿨의 중요성이나 가치는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계속비 사업이나 어떤 계획에 맞춰서 사업 진행해 주시기를 거듭 당부의 말씀드리고 오늘 지금의 입장에서는 2016년도 예산을 심의 의결하고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한테 부탁의 말씀 올리겠습니다. 이제 매년 7월이면 그 다음 년도 예산 관련에 대해서 예산편성 기준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것에 따라서 예산 편성하고 심의의결을 해야 맞다 생각이 됩니다. 제가 지적한 내용, 우리 공원녹지과에 지적을 했지만 앞으로 그런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이번 2차 정례회 때 예산 심의에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 심도 있는 심의를 해 주시기를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박종선 용환보 의원님 지역개발사업소장님 답변을…….
(○용환보 의원 의석에서 : 괜찮습니다.)
○의장 박종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오문섭 의원님께서 서면 답변을 요구한 질문에 대해서 관련부서에서는 성실하게 답변 자료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정질문을 하여 주신 의원 여러분과 성실하게 답변에 임해주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시정 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휴회 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01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등의 심의를 위하여 12월 5일부터 12월 13일까지 9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2월 5일부터 12월 13일까지 9일간 휴회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완료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제3차 본회의는 12월 14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제148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산회)
○출석의원 16인 |
박종선서재일김정주김혜진김홍성노경애박기영박진섭오문섭 |
용환보원유민이선주이창현이홍근최용주허인숙 |
○출석공무원 | |
시장 | 채인석 |
부시장 | 이화순 |
안전행정국장 | 이영순 |
교육문화국장 | 지영민 |
복지국장 | 오순록 |
경제산업국장 | 신승우 |
도시주택국장 | 최응혁 |
건설교통국장 | 최현길 |
보건소장 | 한상녕 |
농업기술센터소장 | 박주성 |
맑은물사업소장 | 변태흥 |
지역개발사업소장 | 이상기 |
환경사업소장 | 백숭기 |
동부출장소장 | 김종대 |
의회사무국장 | 남기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