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1회 화성시의회(임시회)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4월 15일 (화) 10시 59분 개식
제241회 화성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59분 개식)
○의정담당관 박재범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정담당관 박재범입니다.
지금부터 제24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함께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배정수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배정수 존경하는 105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 화성특례시의회 의장 배정수입니다.
제241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연일 이어지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애써주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전국적으로 발생한 대형 산불로 인해서 소중한 생명을 잃은 희생자분들과 유가족 여러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고 어려움에 처한 이재민 여러분께도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하며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 시의회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재난대응 시스템을 철저히 점검하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앞장설 것입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그리고 시민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된 핵심 안건들을 다루게 됩니다. 특히 이번 추경예산안은 민생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의 토대가 될 중대한 재정 운용 계획입니다. 시민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계기인 만큼 시민의 세금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각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 우선순위를 세밀하게 검토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크고 작은 시련 앞에 서 있습니다. 자연재해로 인해 고통받는 이웃들, 분열과 대립 속에 흔들리는 공동체의 신뢰, 그리고 사회 전반에 드리운 불안과 피로감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저는 공자의 말을 되새기게 됩니다. “군자는 화이부동하고 소인은 동이불화한다.” 진정한 공동체는 생각이 다를지라도 조화를 이루며 나아간다는 뜻입니다. 우리 사회가 진정으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같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인정하며 화합하는 자세, 즉 조화 속 단결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가 서로를 향한 손을 놓지 않는 한 어떤 위기도 반드시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이번 임시회가 위기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혜를 모아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관 박재범 이상으로 제241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0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