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 화성시의회(임시회)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10월 17일 (금) 11시 개식
제245회 화성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1시 개식)
○의정담당관 최영미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정담당관 최영미입니다.
지금부터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함께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배정수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배정수 존경하는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특례시의회 의장 배정수입니다.
풍성한 가을의 문턱에 들어선 오늘 제245회 임시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먼저 추석 명절을 맞아 가족과 함께 따뜻한 시간을 보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명절의 정이 우리 공동체를 다시금 일깨우고 이어주는 힘이 되길 바랍니다. 서리가 내리고 낙엽이 지는 이 계절은 땅 위의 열매가 무르익어 내일의 희망으로 거듭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연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듯 지금 우리가 심고 가꾼 것은 언젠가 시민의 삶으로 맺히게 될 것입니다.
지난 9월 22일 우리 화성시는 또 하나의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경기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한 것입니다. 이는 조직 내 부패 위험을 사전에 진단·관리하고 윤리경영 체계를 국제 기준에 부합하도록 구축했다는 것으로 ‘청렴특례시’로 거듭나기 위한 중대한 진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우리 시 행정에 대한 시민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고 시민 중심의 행정문화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 중 특집 방송된 ‘전국 1등’ 에서 우리 화성의 ‘골든퀸 3호 수향미’가 최종 1위를 차지했다는 기분 좋은 소식도 있었습니다. 이번 방송으로 화성 농민들의 노력과 농산물이 널리 알려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고생하신 농업인 및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6년도 본예산 편성을 앞두고 주요사업 계획보고를 청취하고 조례안 등 일반안건을 심의하게 됩니다. 예산관련 주요사업 계획보고 청취는 예산이 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에 합리적으로 배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선행작업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면밀한 검토를 통해서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쓰여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가을은 땀의 결실을 보는 계절입니다. 농경 격언에 “일분경일분확”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회기를 통해서 그간 의원님들께서 쏟으신 의정활동의 노력이 시민의 삶 속에서 풍성한 결실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환절기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번 회기가 시민에게 희망을, 우리 의회에는 책임과 결의를 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관 최영미 이상으로 제245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08분 폐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