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6회 화성시의회(제2차정례회)
화성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11월 12일 (수) 14시 12분 개의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위영란 의원, 김종복 의원, 김상균 의원, 송선영 의원)
1.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6년도 예산관련 시정연설의 건
4.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5. 202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6.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7.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정수 관련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5분자유발언(위영란 의원, 김종복 의원, 김상균 의원, 송선영 의원)
1.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14시 12분 개의)
○의장 배정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박민철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박민철입니다.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46회 화성시의회는, 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화성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11월 12일 집회 공고되어 금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 화성시 전통식품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열아홉 건이 발의되었으며 화성시장으로부터 화성시 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여덟 건, 동의안 네 건, 보고 세 건, 일반안건 열다섯 건과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본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행정사무감사 자료가 제출되어 총 37건의 안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폐회 기간 중 의정활동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연구단체 활동내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화성특례시 권역별 지역상권 활성화 연구회는 11월 3일부터 1박 2일간 전북 전주시 현장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지역상권 활성화 사례와 정책추진 경험을 공유하였으며 현장에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여 연구용역의 최종 결과와 정책 제안을 마련하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어서 각 상임위원회 활동내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10월 29일부터 10월 30일까지 무주군 일원의 산업 및 문화시설의 재활용과 복합화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한 모범사례를 확인하고 ESG 가치 확산과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통한 시민 서비스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끝으로 경제환경위원회에서는 11월 5일부터 8일까지 3박 4일간 중국 공무국외출장을 통해 중국 상해의 항일 독립운동 유적 및 AI·친환경 산업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역사 인식과 스마트 도시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5분자유발언(위영란 의원, 김종복 의원, 김상균 의원, 송선영 의원)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 제38조에 따라서 사전에 5분자유발언을 신청해 주신 위영란 의원, 김종복 의원, 김상균 의원, 송선영 의원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5분의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 순서는 위영란 의원, 김종복 의원, 김상균 의원, 송선영 의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위영란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영란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영란 의원입니다.
금일 저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화성특례시의 안전망 확충, 그중에서도 소방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화성특례시는 서울특별시의 1.4배에 이르는 광활한 면적을 가지고 있고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지속적인 인구유입과 기업유치로 인하여 소방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성시 소방공무원의 1인당 담당 주민 수 및 담당 관할면적은 1,905명과 1.53제곱킬로미터로 경기도 평균 대비 각각 1.5배, 1.8배이며 중규모, 소규모 소방기반인 119안전센터, 지역대가 다수로 소방안전 환경이 열악한 실정입니다. 이에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세 가지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가칭 화성동부소방서의 조속한 건립 추진입니다. 지난 7월에 가칭 화성동부소방서 기공식을 진행하였고 2027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화성특례시 영천동 664번지 일원에 건립 중인 화성동부소방서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연면적 약 5천여 제곱미터로 동탄과 동부권역 등 인구밀집지역의 화재 대응 공백을 해소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준공까지는 여전히 1년 반가량이 남아있습니다. 그 사이에도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사전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리부서에서는 공사일정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하고 조속한 준공을 목표로 적극적인 건립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효행구, 병점구의 신규 소방서 유치입니다. 현재 화성시 내에는 2027년 준공 예정인 화성동부소방서를 포함하여 동탄구와 만세구 등 2개 소방서로는 소방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며, 특히 효행구, 병점구의 119안전센터로는 화재나 각종 사고 발생 시 인근 권역의 소방서에서 사건을 접수·지원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효행구 및 병점구 일원에 신규 소방서 유치방안을 마련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 화재 취약 지구 실태조사 및 119안전센터 확충입니다. 마도면과 서신면과 같은 서부권역은 대형 산업단지, 물류창고가 밀집되어 있으며 크고 작은 화재 사고가 상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신면에 아리셀 화재 사고와 같은 대형 화재 사고가 발생하였으나 골든타임을 놓쳐 많은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였고 택지지구 인구밀집지역인 비봉면 일원 소방 인프라가 부족하여 소방력 증원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화성특례시 전체를 대상으로 소방 사각지대에 대한 면밀한 실태조사와 대응체계를 재검토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서부권 또는 동·서부 지역 내 화재 발생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119안전센터 확충 계획을 수립해 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시민의 생명은 그 어떤 행정적 효율보다 앞서야 합니다. 소방 인프라의 확충은 단순한 시설 확장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 공공서비스입니다. 화성특례시가 명실상부한 시민이 안전한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소방력 배치, 그리고 지역 간 격차 해소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화성특례시가 가장 안전한 도시, 위기 대응에 강한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집행부의 각별한 관심과 실질적인 조치를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위영란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복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복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 정흥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금일 본회의에는 불참하셨지만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시민의 눈으로 화성의 미래를 보는 화성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 김종복입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내년 2월 구청체제 개편에 따라 동부·동탄출장소 폐지 및 만세구·효행구·병점구·동탄구를 신설하여 대민·관리·지도점검 등 기능을 구청으로 이관하고 본청 기능을 통폐합 및 재편하여 효율적인 조직체계, 조직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화성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구청체제 개편을 통하여 시민들의 편의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본청기능 통폐합 및 재편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소 우려가 됩니다. 특히 여성다문화과에서 저출생대응과로의 명칭 변경에 대한 커다란 우려가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양성이 평등한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애써온 여성다문화과를 저출생대응과로 변경하는 것은 그동안 화성시가 추진해온 여성정책의 근본적인 지향점이 흔들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성다문화과가 수행해온 여성정책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성별 격차 해소, 안전하고 자유로운 삶 보장, 여성의 일자리 확대 등을 목표로 점차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나 명칭 변경으로 인하여 여성정책의 목표가 저출생 대응이라는 프레임 속으로 편입될 경우 여성이 출산정책의 수단으로 취급되거나 가임기 여성 중심의 지원 정책으로 축소될 우려가 있습니다. 만약 저출생대응과의 정책 우선순위가 출산율 위주로 재편된다면 여성의 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은 뒷전으로 밀려나버리고 말 것입니다. 양성평등이라는 가치는 단순한 정책 프로그램이 아니라 민주사회의 근본 원리입니다. 여성다문화과 기능 조정은 반드시 충분한 시민적 합의와 공론화를 전제로 진행해야 합니다. 일방적인 행정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넘어 여성 인권과 평등의 관점에서 방향을 다시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 정흥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1898년에 발표된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인권선언서인 여권통문은 여성이 교육을 받을 권리, 정치에 참여할 권리, 그리고 경제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당당히 요구하였습니다. 그 선언은 10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 우리 사회의 여성 인권 증진을 이끌어온 뿌리이자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2023년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된 화성특례시는 여권통문의 정신을 이어받아 여성이 존중받고 함께 성장하는 도시를 지향해 왔습니다. 이제 화성특례시는 여성친화도시로서의 정체성과 가치를 지켜나가야 합니다.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화성특례시가 긴 시간 쌓아온 여성 인권 증진의 역사와 노력을 외면해서는 안 됩니다. 화성의 미래를 여성과 함께해 주십시오. 이번 행정구역 개편은 화성특례시가 미래로 나아가는 아주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번 개편이 미래로 가는 길이라면 그 길에는 반드시 여성이 함께해야 합니다. 화성의 미래에 여성이 배제되지 않도록 끝까지 함께 지켜주십시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김종복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상균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균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과 정흥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김상균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동탄2신도시의 핵심 성장거점이자 우리 화성특례시의 미래 산업 중심지로 주목받는 문화디자인밸리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지역의 광역교통에 관한 문제점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 지역은 현재 문화산업, IT기술, 연구개발 관련 기업들이 속속 입주하고 있으며 새로운 일자리와 산업생태계가 형성되는 활력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해당 지역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주민분들의 교통여건은 매우 열악합니다. 출·퇴근 또는 심야시간대 버스의 운행횟수가 부족하여 차량이 혼잡한 것은 물론이고 서울이나 판교, 광교 등 인근 주요 지역과 연결되는 버스 직행노선 역시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물론 동탄2신도시를 출발하는 광역버스들이 개통되긴 했지만 대부분의 노선이 동탄역이나 동탄2신도시 중심부에만 집중되어 있어 문화디자인밸리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지역의 사실상 교통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까닭에 주민들은 집에서 먼 거리의 정류장까지 도보로 이용, 이용하거나 택시 또는 자가용에 의존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특히 이른 새벽 출근길에는 버스를 놓칠까 뛰어야 하고 밤늦은 귀갓길에는 대중교통마저도 끊겨 불안하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배정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문화디자인밸리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지역은 화성특례시의 미래성장 엔진이 가동되는 중요 거점이자 핵심지역으로서 교통인프라가 더욱 강화되어야만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해당 지역의 광역교통편 확충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책을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첫째, 현재 운행 중인 광역버스의 노선을 문화디자인밸리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권역까지 연장해 주시길 바랍니다. 단 하나의 노선이라도 확대된다면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은 크게 해소될 것입니다. 이 지역의 출발 또는 경유하는 노선이 신설된다면 서울 강남·판교·광교 등 이른바 수도권의 경제축이라 일컫는 핵심 지역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둘째, 해당 지역의 개발로 인한 유발되는 교통수요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교통영향평가 실시를 통한 교통수요를 면밀히 분석하여 신규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단순한 불편함의 해결이 아니라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과제이며 산업과 주거가 조화를 이루는 자족도시로서 확고한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필수 조건입니다.
지난 2022년 화성시는 동탄2신도시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특별대책을 추진한 바 있으나 광역버스 증차와 전세버스 확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재까지도 일부 지역에서는 교통불편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시민분들은 더 이상 먼 정류장을 찾아 새벽길을 걸으며 출근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일하고, 아이를 키우고,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그리고 생활권 어디서나 편리한 대중교통을 누릴 수 있는 도시, 그것이 동탄2신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어야 합니다. 시민의 불편을 해결하는 것이 행정의 기본입니다. 화성특례시가 미래 산업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민이 편히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인프라 구축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를 빌려 집행부에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드립니다. 문화디자인밸리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지역 등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열악한 교통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노선 연장과 신규 노선 신설 방안을 조속히 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시민들의 발이 자유로워질 때 화성특례시의 미래도 비로소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김상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선영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선영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배정수 의장님과 동료 선·후배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성특례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송선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106만 특례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하는 안전 인프라의 심각한 결핍, 특히 바다라는 해양 환경에 대한 화성특례시의 취약성을 언급하고 평택해양경찰서 산하 화성파출소 유치 추진을 강력히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화성특례시는 2005년 10월 총인구 29만 명에서 불과 20년 만에 105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행정·사법·치안 등 국가기관 기반은 여전히 과거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인구 50만 이상 지자체 중 지방법원이 없는 단 두 곳 중의 하나이며 일반 경찰 1인당 주민 수는 1,007명으로 전국 평균의 2.6배에 달합니다. 이는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국가기관 기반의 한계는 바다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화성특례시 해안선은 69킬로미터로 경기도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며 유인도 세 개를 포함한 스물세 개 섬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현재 이 광활한 해역을 평택해양경찰서 산하 평택파출소와 안산 대부파출소가 각기 일부 구간을 나뉘어 관할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성특례시의 주요 갯벌과 어항 지역은 두 파출소 모두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로 남아있습니다. 실제 최근 5년간 화성특례시 연안에서 총 스물세 건의 해양사고가 발생했고 이 중 상당수가 고립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에는 갯벌 체험객 두 명이 구조 지연으로 사망에 이르렀으며 올해에도 잠재적 사고위험 신고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화성 해안의 조석 변화가 극심하고 조류 속도가 최대 180센티미터 퍼 세크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해양 활동과 관광이 급증하는 현실에서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응 체계는 지금보다 훨씬 더 세밀하고 상시적인 구조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대부파출소는 2005년 화성시 인구 29만 명 시절의 여러 환경을 기준으로 설립된 시설로, 지금의 화성 해양 안전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평택해양경찰서 산하에 화성파출소를 유치하여 화성특례시 관내 연안의 해양안전기반을 구축할 것을 강력히 제안합니다. 이를 위해 시는 부지 제공, 공장 인허가 지원, 행정 인허가 지원 등 제반 행정적·재정적 여건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중앙정부, 평택해양경찰서와 긴밀히 협력해야 합니다. 화성특례시는 더 이상 수도권의 외곽 도시가 아닙니다. 105만 시민이 살아가는 자족도시이자 수도 경제권의 중심도시로 성장했습니다. 이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해양경찰 인프라 또한 그 위상에 걸맞게 확충되어야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송선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배정수 이어서 본회의를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의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11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36일간으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11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36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2.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이해남 의원, 조오순 의원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이해남 의원, 조오순 의원 이상 두 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6년도 예산관련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구원 제1부시장님 나오셔서 2026년도 예산운영과 시정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부시장 정구원 먼저 시장님께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오늘 제가 시정연설을 대독하게 되었습니다. 양해해 주신 배정수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106만 화성특례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배정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본예산안을 제출하며 내년도 시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25년은 화성특례시 원년으로 더 큰 자치권한과 높아진 도시 위상 속에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특별한 한 해였습니다. 특히 15년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4개 일반구 설치가 승인되어 화성의 행정체계가 새롭게 전환되는 역사적인 대변화의 출발점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시민과 함께 도전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청년의 연애, 결혼, 출산, 육아를 연결한 생애주기 지원체계로 2년 연속 출생아 수 전국 1위, 합계출산율 1.01 회복이라는 뜻깊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AI정책을 선도하며 MARS 2025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화성의 미래경쟁력을 국내외에 입증하였습니다.
솔빛나루역 타당성조사 통과, 동탄 패밀리풀 개관,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주차타워 및 동탄호수공원 주차타워 준공, 화성시가족센터와 화성 반다비체육관, 화성동탄중앙도서관 개관, 그리고 연말 개관할 화성예술의전당, 봉담와우도서관, 서해마루 유스호스텔까지 시민들의 일상은 더욱 풍성해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시민 여러분과 의회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현재 트럼프 정부의 통상 갈등과 AI대전환 등 글로벌 경제질서가 급변하는 가운데 미래의 불확실성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2025년도 3분기 국내총생산 성장률을 1.2로 발표하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아직 낙관하기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국세청의 2025년 9월 경제지표에 따르면 화성시는 전국 창업사업자 수 1위인 동시에 전국 폐업사업자 수 1위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활발한 창업이 이어지고 있는 반면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여전히 많은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이 경영난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한미 관세협상 타결로 경제의 불확실성은 완화되었지만 이러한 효과가 지역경제로 체감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이에 민생의 버팀목 역할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확장재정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2025년 본예산 대비 2,496억 원을 증액한 3조 7,52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럼 2026년도 예산안의 특징과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민생을 지키고 미래를 준비하며 균형발전을 완성하기 위한 예산입니다.
먼저 ‘오늘의 민생’을 지켜나가겠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의 1조 지역화폐 발행,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 지원, 통합돌봄 지원, 화성형 기본사회 구축 등에 총 1,700억 원을 편성하여 전년 대비 18% 증액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순간,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민생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내일의 성장’을 준비하겠습니다. AI 및 첨단산업 육성을 비롯한 83개 사업에 1,235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AI사회와 자율주행 실증도시 구축, 반도체·바이오·모빌리티 산업의 집중 육성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화성의 미래를 탄탄하게 준비하겠습니다. 아울러 2050 탄소중립 실현과 화성형 RE100 기본소득마을을 통해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이 탄탄한 도시’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총 1,660억 원의 예산으로 4개 구청 간 특색 있는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트램 건설사업,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 여울공원 전시온실 사업, 황금해안길 조성 사업 등 인프라 조성에 3,970억 원을 투입하여 시민의 삶을 완성하는 품격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특례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번 2026년도 예산안은 4개 구청이라는 새로운 행정체계 위에 현재의 시민이 행복하고, 미래의 세대가 희망을 품는 ‘함께 여는 새로운 화성’으로 도약하기 위한 예산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시민과 미래, 균형발전 세 가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과 함께하는 민생행정입니다. 시정의 출발점은 언제나 시민입니다. 우리 시는 민생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따뜻한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희망화성 지역화폐는 상권과 일자리를 지키는 든든한 기반입니다. 내년 1조 원 규모의 지역화폐 발행은 지역경제 회복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미소금융 이자사업 등 60억 원의 자금·성장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회복의 발판을 마련하고 운전자금 지원을 포함한 85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지원으로 기업이 다시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는 튼튼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시민의 생명과 삶을 지켜나가겠습니다. 1,687명의 생명을 지켜낸 자살예방핫라인을 비롯해 자살예방센터, 금융복지상담지원센터 확대 운영과 희망화성 긴급복지와의 긴밀한 연계로 단 한 사람의 생명도 놓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위기 대응체계도 한층 고도화하겠습니다. 1인가구, 자립 준비 청년, 고독사 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내년 3월 통합돌봄 시행에 따라 의료·요양 돌봄 서비스를 주거분야까지 확대하고 어르신과 장애인은 물론 아동까지 포함을 하는 화성형 돌봄체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시민의 6대 기본생활 보장을 위한 최저·적정 기준인 복지기준선 수립을 통해 시민의 삶을 지탱하는 기초토대를 마련하고 기본사회추진단을 중심으로 모든 시민이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화성형 기본사회를 본격적으로 실현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말 북부종합사회복지관이 착공에 들어갑니다. 내년 시립화성실버드림센터와 시니어플러스센터를 차질 없이 준공하여 복지인프라를 더욱 단단히 갖추어가겠습니다.
시민의 안전 또한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폭염·폭우·폭설 등 기상이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화재위험지도와 재난재해위험지도를 고도화하여 화재 및 각종 재난재해에도 철저히 대비하겠습니다. 산업안전지킴이 인력을 두 배로 확대하고 중대재해 예방 점검과 교육을 강화하여 모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심한 일터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이처럼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체계를 통해 시민의 삶을 지키는 더 안전한 화성, 재난에도 흔들리지 않는 든든한 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둘째, 미래를 향한 성장역량 강화입니다. 변화를 선도하는 도시, 미래세대에 기회가 머무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힘쓰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3일 AI시대를 여는 첫 예산안을 발표하며 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10조 1천억 규모의 예산 편성으로 국가 차원의 대전환을 선언했습니다. 화성특례시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AI가 시민의 일상에서 실현되는 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AI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교통·복지·안전·환경 등 전 행정 영역으로 AI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MARS 2026을 통해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AI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내년 4월부터 본격 추진하는 자율주행 리빙랩 실증사업을 통해 남양·새솔·송산 등 140킬로 구간에서 8대 분야 공공서비스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 나아가 자율주행과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미래 기술을 실증하고 검증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테스트베드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아울러 기술변화에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AI리터러시 교육을 전 세대로 확대하고 누구나 AI시대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화성은 폭발적인 인구 성장과 함께 전국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20조 1천억 원의 투자유치를 통해 4만 1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과 코로나19 이전보다 전체 고용률을 3.4%나 끌어올리며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살렸습니다. 앞으로도 반도체·바이오·모빌리티 분야의 25조 투자유치와 총 2천억 규모의 창업투자펀드 확대를 통해 벤처·창업기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를 위한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 설립되는 영재교육원과 홍익대 4차산업혁명 캠퍼스, 카이스트-화성 사이언스 허브를 중심으로 미래산업을 선도할 인재를 직접,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200만 시대의 화성을 책임질 새로운 성장동력과 비전 또한 준비해야 합니다. 그 해답은 바로 화성의 서부에 있습니다. 서부권에 미래 첨단기술 특구를 조성하며 모빌리티·AI·신재생에너지·미래농업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화성을 국가 전략산업의 중심으로 이끌겠습니다. 이러한 미래산업과 일자리 창출은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미래세대가 선택하는 도시로 이어질 것입니다.
저출생 문제의 근본적 해결은 청년세대가 안정된 일자리와 주거를 보장받고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서 시작합니다. 청년 내일 응원금과 주거·창업·일자리 지원을 확대하고 청년세대의 목소리를 담은 실질적인 정책으로 청년이 화성에서 꿈꾸고 머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혼남녀 만남행사 화성탐사와 결혼 장려 매칭통장 연지곤지 등 저출생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전국 최초의 단독 아이돌봄지원센터를 통해 긴급 돌봄 공백을 해소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이제 화성의 기반은, 성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대비하여야 합니다.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RE100 기본소득 마을 조성을 확대하고 공공 유휴부지 태양광발전산업에 시민펀드를 결합하여 시민에게 이익이 환원되는 참여형 순환경제 모델을 만들어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녹색성장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빛나는 화성’입니다. 우리 시는 권역별 특성에 맞게 발전하는 균형도시를 지향합니다. 그 중심에 내년 출범하는 4개 구청이 있습니다. 구청 체계가 출범되면 내 집 가까이에서 주요 행정서비스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각 구청은 권역별 특성을 반영한 예산과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행정의 속도와 효율이 높아지고 시민의 요구에 한층 세밀하게 대응하게 될 것입니다. 풍요로운 자연과 산업이 어우러진 융복합 혁신도시 만세구, 모두가 누리는 교육 중심의 자연친화적 정주도시 효행구, 역사와 첨단기술이 만나는 성장도시 병점구,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산업 경제도시 동탄구 4개 권역이 함께 빛나는 화성을 열어가겠습니다.
4개의 구가 특색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거·교통·의료·문화 인프라의 든든한 뒷받침이 필수적입니다. 화성봉담3지구, 진안3기 신도시와 송산그린시티는 세밀한 도시계획을 통해 일과 삶, 문화 그리고 가족이 어우러지는 직·주·락·효의 도시로 완성하겠습니다.
교통 혁신 또한 멈추지 않겠습니다. 신안선선 복선전철, 동탄인덕원선을 비롯한 추진 중인 열두 개의 철도 사업이 적기에 개통되도록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오랫동안 멈춰있던 동탄트램도 내년 상반기 우선 시공분 착공을 목표로 힘차게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시 성장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경기남부 광역철도를 비롯한 4개 신규 노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의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지난 5월 유일병원 종합병원 승격에 이어 최근 봉담지역에 종합병원 개설을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동탄2지구 대규모 종합병원 유치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우선협상자를 곧 선정할 예정입니다.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또 하나의 축은 문화와 여가입니다. 화성동탄중앙도서관과 봉담와우도서관은 책을 읽는 공간을 넘어 배움과 소통이 이루어지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오래 기다려온 화성예술의전당은 화성의 문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일 것이며 화성시립미술관은 세계적 건축가들이 참여한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건물 자체가 예술이 되는 고품격 문화 중심지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에코팜랜드는 농촌체험과 가족친화공간으로, 황금해안길은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힐링명소로 지역관광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화성의 관광과 지역경제 발전의 핵심인 화성국제테마파크 화성 스타베이시티는 내년 상반기 관광단지 조성계획 승인 후 조속히 착공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도심 속 시민의 소중한 휴식 공간인 초록빛 랜드마크, 보타닉가든도 본격 추진합니다. 최근 착공한 여울공원 전시온실을 중심으로 시민과 기업이 함께 가꾸는 정원 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아울러 경부고속도로 상부 공원 조성과 우리꽃식물원 리뉴얼을 통해 도심 속 녹색 쉼표를 시민의 일상 속에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 열정은 화성의 잠재력입니다. 경기도체육대회 3년 연속 종합우승, 제106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아홉 개 종목 중 여덟 개 종목이 입상하며 화성의 저력과 에너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다가올 2027년 전국체육대회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를 전국체전시민추진단과 함께 내실 있게 준비하여 화성의 역동성과 시민의 자부심을 전국에 알리겠습니다.
사랑하는 특례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내년 2월 출범하는 4개 일반구 체제는 시민의 일상을 더욱 세심히 돌보기 위한 30분 행정 생활권 시대의 첫걸음이자 앞으로의 100년을 준비하는 200만 화성을 향한 새로운 도전입니다. 4개 구는 각기 다른 역사와 특성을 품고 있지만 그 다채로움이 모여 결국 ‘하나의 화성’이라는 더 큰 조화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바라는 화성은 네 개 구가 각각의 자리에서 빛나며 서로의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무한한 가능성의 도시입니다.
이 새로운 시작에 앞서 의회의 역할 또한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열린 행정, 소통하는 시정, 함께하는 행정이라는 원칙 아래 의회와의 신뢰를 더욱 두텁게 하겠습니다. 이제 화성은 새로운 시작을 맞이합니다. 그 도약의 여정은 시민과 의회가 함께할 때 더 빛나게 될 것입니다. 화성특례시가 ‘함께 여는 새로운 화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6년도 예산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재정국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제1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5항 202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이상 두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한 제안설명은 재정국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재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국장 이광훈 안녕하십니까? 재정국장 이광훈입니다. 먼저 106만 화성시민의 민의를 대표하며 화성특례시민의 민생과 성장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신 배정수 의장님과 정흥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026년도 세입·세출예산안입니다. 2026년도 세입예산안의 총규모는 3조 7,524억 원으로 2025년 당초예산 3조 5,028억 원보다 2,496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2026년도 본예산안을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3조 3,075억 원으로 2025년도 당초예산 3조 1,187억 원보다 1,888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특별, 특별회계는 4,448억 원으로 2025년도 당초예산 3,840억 원보다 608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문입니다. 자체수입은 총 1조 8,873억 원으로 2025년도 당초예산 1조 8,233억 원보다 640억 원이 증가하였고 지방세 수입 1조 5,359억 원, 세외수입에 1,724억 원, 보전수입 등에 1,79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전수입의 경우 지방교부세에 100억 원, 일반조정교부금에 2,312억 원, 국도비보조금에 1조 1,790억 원 등 2025년도 당초예산 1조 2,954억 원보다 1,248억 원이 증가한 1조 4,20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부문입니다. 주요사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면 먼저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화성시의회 청사 건립에 169억 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에 109억 원 등 총 1,775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재난관리기금 전출금에 150억 원, 안전영상 CCTV 운영, 설치 및 개선에 66억 원 등 총 38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 분야는 이음터 운영에 110억 원, 인재육성재단 운영지원에 97억 원 등 총 496억 원을, 문화·관광 분야는 시립도서관 위탁 운영에 214억 원, 직장운동부 운영에 137억 원 등 총 2,03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환경 분야는 청소업무 민간대행 위탁에 880억 원,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에 345억 원 등 총 2,40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기초연금 지원에 2,585억 원, 영유아보육료 지원에 1,676억 원 등 총 1조 3,920억 원을, 보건 분야는 국가 예방접종 사업에 256억 원,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에 74억 원 등 총 90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초·중·고 무상급식 지원에 340억 원, 기본형 공익직불제에 223억 원 등 총 2,489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지역화폐 발행지원에 560억 원, 화성산업진흥원 운영 지원에 131억 원 등 총 1,23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물류 분야는 버스공영제 운영에 203억 원, 동탄인덕원선 인입선 역사 신설에 200억 원 등 총 3,396억 원을 편성하였고 국토·지역개발 분야는 여울공원 전시온실 건립사업에 150억 원, 도시재생 특별회계 전출금 67억 원 등 총 674억 원을, 기타 분야는 예비비에 200억 원을 포함하여 일반운영비와 인건비 등 행정운영경비에 총 3,36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6년도 특별회계 총예산 규모는 2025년도 당초예산 3,840억 원보다 608억 원이 증가한 4,44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2025년도 당초예산 2,876억 원보다 75억 원 증액한 2,951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기타특별회계는 함백산추모공원 특별회계에 220억 원, 교통사업 특별회계에 286억 원, 도시철도사업 특별회계에 701억 원 등 총 열한 개 특별회계에 2025년도 당초예산 964억 원보다 533억 원이 증가한 1,497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기금은 통합재정 안정화기금을 포함하여 총 열여덟 개이며 예치금 등을 포함한 총예산 규모는 3,795억 원입니다. 2025년도까지의 기금 조성액은 4,826억 원이며 2026년도 수입계획은 예수금 및 일반회계 전입금 등 총 468억 원입니다. 지출계획은 기금별 고유사업비 등 총 380억 원이며 2026년도 말 예상되는 기금 조성액은 2025년도 말 기금 조성액 대비 88억 원이 증가한 4,915억 원이 되겠습니다.
202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예산과 기금운용 계획안은 특례시 원년 및 4개 일반구 출범을 위하여 안정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재정을 운용하고 민생안정과 성장투자를 동시에 추진하여 새로운 화성시 출발을 도모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배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을 발의하신 김영수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수 의원 존경하는 배정수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영수 의원입니다.
시정질문에 따른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제2항 및 화성시의회 회의 규칙 제75조 제1항에 따라 시정질문 시 시장 및 관계공무원이 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함으로써 시정에 대한 장래계획과 현황 등을 파악하고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출석 일시는 2025년 12월 8일 월요일, 월요일 10시이며 출석 대상은 시장과 제1부시장, 제2부시장, 각 실·국·단장 및 소장이 되겠습니다.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정수 김영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김영수 의원께서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5시 7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15시 06분 정회)
(15시 07분 속개)
7.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정수 관련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
○부의장 정흥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의장 정흥범 의원입니다. 이번 안건은 배정수 의장께서 발의하여, 발의하신 안건으로 제가 대신 진행하게 되었, 되었습니다. 넓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의사일정 제7항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정수 관련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은, 본 안을 발의하신 배정수 의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정수 의원 존경하는 106만 화성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명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화성특례시의회 의장 배정수입니다.
화성특례시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구 106만의 특례시로, 행정수요의 급증과 더불어 시민 대표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성특례시의회의 의원 정수는 25명으로 전국 자치구·시·군의회 및 유사 특례시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현재 자치구·시·군의회의 의원정수는 공직선거법 제23조에 따라서 시·도별 의원 총정수 내에서 조정하는 방식으로, 특정 시·군의 정수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동일 광역자치단체 내의 다른 시·군의 정수를 감축해야 하는 불합리한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시·도별 총량제의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지방의회 기능 약화, 대표성 결손, 결손, 시민 신뢰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 중이며 이에 대한 제도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본 건, 본 건의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협조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정흥범 배정수 의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정수 관련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은 배정수 의장이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정수 관련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자리 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5시 11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15시 10분 정회)
(15시 11분 속개)
○의장 배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2026년도 예산안 및 일반안건 심의와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11월 13일부터 12월 7일까지, 25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심의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1분 산회)
| [표결결과 찬반 의원 성명] |
| 1.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 o재석의원(25명) |
| o찬성의원(25명) |
| 배정수 정흥범 김경희 김미영 김상균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
| 배현경 송선영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
| 장철규 전성균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 2. 제246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 o재석의원(25명) |
| o찬성의원(25명) |
| 배정수 정흥범 김경희 김미영 김상균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
| 배현경 송선영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
| 장철규 전성균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 6.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 o재석의원(25명) |
| o찬성의원(25명) |
| 배정수 정흥범 김경희 김미영 김상균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
| 배현경 송선영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
| 장철규 전성균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 7.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정수 관련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 |
| o재석의원(25명) |
| o찬성의원(25명) |
| 배정수 정흥범 김경희 김미영 김상균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
| 배현경 송선영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
| 장철규 전성균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 8. 휴회의 건 |
| o재석의원(25명) |
| o찬성의원(25명) |
| 배정수 정흥범 김경희 김미영 김상균 김상수 김영수 김종복 명미정 박진섭 |
| 배현경 송선영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계철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임채덕 |
| 장철규 전성균 조오순 차순임 최은희 |
| ○출석의원(25인) |
| 배정수정흥범김경희김미영김상균김상수김영수김종복명미정박진섭 |
| 배현경송선영오문섭위영란유재호이계철이용운이은진이해남임채덕 |
| 장철규전성균조오순차순임최은희 |
| ○출석공무원 | |
| 제1부시장 | 정구원 |
| 제2부시장 | 조승문 |
| 기획조정실장 | 홍노미 |
| 도시정책실장 | 이상길 |
| 의회사무국장 | 박민철 |
| 감사관 | 최원교 |
| 정책기획관 | 이향순 |
| 자치행정국장 | 황국환 |
| 도시정책관 | 박홍서 |
| 교통국장 | 이재국 |
| 안전건설국장 | 김기두 |
| 주택국장 | 정연송 |
| 환경국장 | 오제홍 |
| 농정해양국장 | 송문호 |
| 문화관광국장 | 백영미 |
| 교육체육국장 | 신현주 |
| 화성시서부보건소장 | 곽매헌 |
| 화성시동탄보건소장 | 문자 |
| 화성시동부보건소장 | 심정식 |
| 농업기술센터소장 | 송성호 |
| 맑은물사업소장 | 우정숙 |
| 공원녹지사업소장 | 김창모 |
| 동부출장소장 | 박형일 |
| 동탄출장소장 | 차성훈 |
| 의정담당관 | 최영미 |








